스포츠조선

[평창패럴림픽]'장동신 첫골-정승환 쐐기!' 아이스하키 한일전 4대1짜릿승!

전영지 기자

기사입력 2018-03-10 17:21



대한민국 남자 장애인아이스하키대표팀 평창패럴림픽 1차전 한일전에서 짜릿한 승리를 거뒀다.

한국대표팀은 10일 오후 강릉아이스하키센터에서 열린 평창패럴림픽 남자 장애인아이스하키 B조 1차전 일본전에서 4대1로 승리했다.

장애인아이스하키는 비장애인 아이스하키와 기본적인 룰은 같다. 3명의 포워드, 2명의 디펜스, 1명의 골키퍼로 구성된다. 15분 3피리어드로, 3피리어드 내에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연장전과 슛아웃을 치른다. 장애인아이스하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슬레지(sledge)'라 불리는 썰매다. 하지절단 혹은 마비 장애인들의 스포츠인 만큼 스케이트 대신 양날이 달린 썰매를 사용한다. 썰매는 각 선수의 체형과 장애유형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된다. 썰매높이는 퍽(puck)이 통과할 수 있어야 한다. 스틱은 비장애인아이스하키와 달리 썰매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한쪽에는 톱니가 달린 픽(pick)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퍽을 가격할 수 있는 블레이드(blade)가 있다. 스틱은 비장애인 아이스하키(1m35cm)보다 짧은 80~90cm길이의 장비 2개를 사용한다.

한국은 1차전 골리 유만균 수비 한민수 조영재 공격수 정승화 조병석 이종경을 스타팅으로 내세웠다. 1피리어드 주장 한민수의 유효샷이 아깝게 벗어났다. 1피리어드를 득점없이 0-0으로 마쳤다.

2피리어드는 한국의 파상공세였다. 경기 시작과 함께 강공으로 나섰다. 정승환이 재차 슈팅을 날렸으나 불발됐다. 13분을 남기고 호재가 찾아왔다. 에지 미사와가 티잉 페널티를 받으며 2분간 퇴장당했다. 9분 43초를 남기고 카즈히로 다카하시가 인퍼피어런스 파울로 또다시 2분간 퇴장당했다. 수적 우위로 기회를 맞았으나 조영재, 정승환의 슈팅이 잇달아 일본 골리 후쿠시마 시노부에게 막혔다. 그러나 집요한 공세는 결국 빛을 봤다. 6분 8초, 김영성, 장종호의 패스를 이어받은 장동신이 링크 중앙에서 회심의 샷을 골문 왼쪽 구석에 찔러넣었다. 1-0으로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8분54초 정승환이 홀딩 반칙으로 2분 퇴장을 당했다.

이어진 일본의 결정적인 찬스를 '베테랑 골리' 유만균이 온몸으로 막아냈다. 이날 일본의 6개의 슈팅을 모두 막아내는 놀라운 슈퍼세이브 능력을 뽐냈다.

2분 퇴장 후 다시 돌아온 정승환이 폭발적인 스피드로 왼쪽을 허물며 장동신을 향해 킬패스를 날렸으나 아쉽게 불발됐다. 8분34초, 조영재, 9분07초 장동신이 잇달아 퇴장당하며 3대5, 한국은 수적 열세에 몰렸으나 정승환의 스피드를 활용해 퍽을 걷어내며 영리한 플레이로 맞섰다. 2피리어드 13개의 슈팅을 쏟아부으며 슈팅 4개에 그친 일본을 압도했다.




3피리어드 시작 51초만에 '빙판 메시' 정승환의 전광석화같은 쐐기포가 터졌다. 골대 정면에서 자신감 넘치는 완벽한 샷으로 골문 위쪽에 퍽을 꽂아넣었다. 5분56초, 빛의 속도로 내달린 정승환 이종경의 어시스트를 받은 조영재의 짜릿한 세번째 골까지 터졌다. 강릉 링크는 축제였다. '오늘밤 주인공은 나야나!'라는 배경음악이 흘러나오자 홈 관중들이 "대~한민국!"을 외치며 열광했다. 3피리어드가 4분 남은 10분 31초, 장동신, 이지훈의 도움을 받은 이해만의 추가골이 터졌다. 2분을 남기고 일본 공격수 다카하시에게 만회골을 허용했지만 거기까지였다. 한국은 일본을 상대로 절대적인 경기력을 보여주며 4대1 완승을 확정했다.

평창패럴림픽 장애인아이스하키 경기는 총 8개국이 A-B, 2개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다. 조별 상위 2개국이 준결승에 진출한다. 세계랭킹 3위 한국은 미국(2위), 체코(9위), 일본(10위)과 B조에 속했다. A조는 캐나다(1위), 노르웨이(4위), 이탈리아(5위), 스웨덴(6위)다. 한국은 11일 체코, 13일 강호 미국과 잇달아 맞붙어 준결승행을 노린다. 지난해 바로 이곳에서 열린 2017년 세계선수권에서 동메달을 따낸 한국대표팀의 목표는 한계단 더 높은 곳, 사상 첫 결승 진출이다.
강릉=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