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류현진은 LA다저스의 스프링캠프 첫 공식일정인 13일(이하 한국시각) 미국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카멜백랜치에서 취재진과 공식 인터뷰를 가졌다. 류현진은 "한국에 있을 때보다 페이스가 약간 늦다. 여긴 모든 걸 천천히 한다"며 멋쩍게 웃었다.
Advertisement
확실히 메이저리그가 한국보다 페이스가 늦을 수밖에 없다. 국내 프로야구에선 1월 중순부터 합동훈련이 시작된다. 지금 시점이면 라이브피칭을 마치고, 실전피칭 시기를 조율할 시기다.
Advertisement
류현진은 "한국이었으면 지금쯤 피칭할 정도로 몸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저리그는 개인훈련을 하다 2월 중순부터 합동훈련을 시작한다. 1주일 정도 뒤부터 시범경기를 갖는다. 시범경기에서 실전감각을 극대화시키는 편이다.
다저스 역시 류현진을 배려하는 모습이다. 류현진은 척 크림 불펜코치에게 "난 시즌 때 등판일 사이에 불펜피칭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 크림 코치는 "좋을대로 하라"며 류현진을 배렸다. 선수 본인이 가장 좋은 컨디션에서 경기를 치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야구 외적으로 언어나 문화적인 적응도 중요하다. 매팅리 감독 역시 류현진에 앞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류현진에겐 적응이 가장 중요하다. 미국이란 나라, 언어, 팀 동료, 그리고 새로운 기회까지. 모든 게 새로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천하의 류현진 역시 이 부분에선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었다. 류현진은 "선수들과 있을 때 긴장이 좀 됐다. 언어가 안 되는 게 가장 컸다. 또한 문화의 차이가 있기에 아직까진 많은 게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그래도 친해진 선수도 있었다. 류현진은 "팀 적응이 우선이다. 선수들과 잘 어울리려고 한다. 3루수 루이스 크루즈와 많이 친해졌다"며 "크루즈도 멕시코 출신이라 적응이 힘든 걸 아는 것 같다. 서로 스마트폰 번역 어플리케이션을 받아서 대화를 나눈다"고 덧붙였다.
류현진은 훈련을 위해 출근한 뒤엔 라커룸의 자기 자리부터 먼저 찾는다. 다른 선수들에게 먼저 인사하는 것 역시 어색하다. 라커룸에선 대체로 조용하게 있는 편이다. 결국 의사 소통 문제는 구단에서 팔을 걷어붙였다. 류현진은 14일부터 구단이 붙여준 영어 선생님에게 과외를 받게 된다.
물론 야구장 밖에 든든한 도우미도 있다. 10분 거리에 있는 추신수다. 서로의 집에 자주 들르면서 이역만리 타지에서 정을 나누고 있다.
훈련 방식? 난 미국식이 체질!
현지 취재진 역시 류현진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통역을 통해 류현진에게 몇가지 질문을 건넸다. "메이저리그 5일 로테이션과 비교해 한국은 어떤가?" 등의 적응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류현진은 "처음이나 힘들 것"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대응했다.
한 기자가 "다저스엔 선발투수가 8명이나 있다. 경쟁에서 탈락할 경우엔 불펜에서 나와야 한다. 준비가 돼 있나?"라고 묻자 류현진은 "그런 생각은 전혀 안 하고 있다"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확실한 자신감의 표현이었다. 류현진은 "경쟁은 당연하다. 무리 안하는 선에서 보여줄 건 보여주겠다. 경쟁에서 승리해 빠른 순번으로 올라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인터뷰 말미에 류현진은 '미국식'이 잘 맞는다고 해 취재진에게 웃음을 안겼다. 그가 말한 '미국식'은 바로 훈련 스타일. 메이저리그에선 자신이 할 것만 하면 그날의 훈련이 끝나는 시스템이다. 더이상 간섭은 없다. 그냥 퇴근이다.
류현진은 "물론 한국에 비해 운동을 덜 하는 느낌은 있다. 단체로 하면 뭐든지 다 하지 않나. 난 지금 이게 더 나은 것 같다. 그렇다고 게을리 하는 건 아니다"라며 미소지었다.
하지만 기름 진 '미국 음식'은 최대한 멀리 하고 있다. 류현진은 "LA에서부터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먹고 싶어도 참고 있다. 아직 햄버거를 한 번도 안 먹었다"고 강조했다. 그 결과는 어떨까. 벌써 5㎏이나 감량에 성공했다. 가벼운 몸으로 던지고픈 귀여운 '몬스터'다.
글렌데일(미국)=이명노 기자 nirvana@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최시원, SNS 의미심장 글 논란 커지자...SM "고소장 제출" 강경 대응 -
딘딘, 캐나다로 떠난다…마약 의심 원천 차단 "귀국하면 검사 받을 것" -
이효리, '60억 평창동 자택' 내부 포착…대형 거울 앞 '이상순♥' 밀착 포즈 -
‘배용준♥’ 반한 수진 첫사랑 비주얼에 미주도 긴장 “내 원샷 잡지마” -
갑자기 사라진 톱스타 “대인기피증..공백기 원치 않았다” -
유재석, 재개발 예정 단독주택 공개 "서울 노른자땅..기다리는 중" ('놀뭐') -
'송지은♥' 박위, 추락 사고 직후 모습 공개..."할 수 있는 게 없었다" -
갓세븐 제이비, 이채은과 열애설...커플템까지 '럽스타그램' 포착
스포츠 많이본뉴스
- 1."한국 선수 끔찍한 사고" 외신도 대충격! 사상 첫 결선행, 연습 레이스 도중 불의의 추락…비장의 무기 시도하다 부상, 결국 기권
- 2."GOODBYE 올림픽" 선언한 최민정 향한 헌사..."노력해줘서 고맙다" 심석희, "잊지 못할 추억" 김길리, "더 해도 될 것 같아" 이소연, "많이 아쉬워" 노도희[밀라노 현장]
- 3.엥 삼우주? '정우주(삼성) 강백호(KT)' 한화한테 왜 이러나. 도대체 무슨 일 → "14억4850만원 가까이 받을 수 있어"
- 4."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대국민 사과 이후, '불량 태극기' 없었다...대한체육회 공식 항의에 IOC 즉각 수정 반영[밀라노 현장]
- 5."너는 이미 엄마 인생의 금메달이야" '엄마의 손편지' 품고 달린 최민정의 '라스트 댄스'→"후회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