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게임 용량은 한 마디로 장난이 아닙니다. 과거 캐주얼 게임이 대세였을 때는 많아야 100메가일정도로 적은 용량의 게임들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500메가에서 1기가는 가볍게 넘기는 대용량 게임이 많아졌습니다.
|
|
그에 따라 스마트폰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게이머들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모 포털사이트 지식인만 봐도 스마트폰 용량을 늘리려는 유저들의 질문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스마트폰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팁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1. 사용하지 않는 앱과 잔여 캐시 정리하기
먼저, 불필요한 앱들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쓰지도 않을 거 남겨두지 말고 지워버리자구요! 스마트폰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 들어가면 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제 것처럼 조금 오래된 스마트폰이라면 통신사 기본 앱까지 지우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사용 해제를 누르면 지금까지 설치된 업데이트가 삭제되니 용량 확보는 가능합니다.
캐시도 지워야 합니다. 캐시는 프로그램 방문 기록을 남기는 것으로, 재 방문 시 실행을 좀 더 빠르게 해주지만 계속 쌓이면 스마트폰 용량도 차지하고 속도도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캐시는 오래 쌓아두면 몇 백 mb에서 심하면 몇 gb까지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함께 정리할 수 있으니 일정 주기로 꼬박꼬박 정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
하지만 "나는 매번 들어가서 정리하는 게 귀찮다!"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터치 한 번으로 휴지통 정리, 시스템 캐시, 웹 캐시 등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해주는 앱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lean Master(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hl=ko&id=com.cleanmaster.mguard), 통화/메시지 기록 등을 지워주는 History Eraser(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hl=ko&id=mobi.infolife.eraser), 360 Security Lite(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qihoo.security.lite&hl=ko) 등이 있습니다.
|
2.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활용
두 번째는 사진, 동영상 등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파일들을 클라우드 저장소에 옮겨놓는 방법입니다. 높은 해상도로 사진과 영상을 찍는 요즘에는 사진 하나에 3~4mb가 넘어가면서 사진/영상 용량도 장난 아니게 많아지죠. 이런 게 하나 둘 쌓이면 정작 게임을 설치할 공간이 부족해집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게 외부 저장소죠. USB 연결 등을 통해 PC로 옮겨놔도 좋지만, 구글 드라이브, N드라이브처럼 찍은 사진, 영상을 바로 바로 클라우드 저장소로 옮겨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N드라이브는 설치 후 실행할 때 사진/동영상 자동 업로드 여부를 물어보며,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포토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동영상의 자동백업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저장소에 올라간 것이 확인된 사진과 영상은 스마트폰에 굳이 담아놓을 필요가 없으므로 과감히 정리! 그렇게 또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N드라이브 외에도 다음 드라이브, 드롭박스, 바이두 등 다양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3. 마이크로 SD 카드로 최대 용량을 늘리자!
끝으로 최대 용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마이크로 SD 카드를 구입해 스마트폰에 장착하면 되죠. 비용이 들어가긴 하지만, 확실하게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도 저렴한 편입니다. 흔히 사용되는 '삼성전자 micro SDHC CLASS10 UHS-I EVO'의 경우, 32G짜리도 잘 사면 1만원 선에 구입할 수 있거든요.
마이크로 SD 카드로 확보한 용량은 대용량의 게임을 설치하거나, 사진, 동영상 기본 저장소로 지정해 내부 저장소에 여유를 두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용량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을 쓰면서 과거 PC 온라인게임을 즐길 때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기억이 떠올라 잠시 그리움에 젖어보기도 하고, 스마트폰에서도 용량 걱정을 해야 한다며 격세지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힘들게 확보한 용량을 가치있게 쓸 수 있는 스마트폰 게임들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그럼 지금까지 게임어바웃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