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책] 베테랑 바둑기자가 털어놓는 바둑의 모든 것, '알파고도 궁금한 바둑이야기'(이홍렬, 더메이커)

기사입력 2016-04-15 16:07


[새 책] 베테랑 바둑기자가 털어놓는 바둑의 모든 것, '알파고도 궁금한 바둑이야기'


바둑이란 무엇인가? 바둑은 동양 정신문화의 정수이자 예(藝)와 도(道)이다. 아울러 아시안게임에 금메달이 걸려있는 스포츠이자 게임이다.

이세돌 대 알파고의 세기의 대결을 계기로 바둑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베테랑 바둑 전문기자가 흥미진진한 바둑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30년 넘게 바둑계 안팎을 누비며 직접 보고 듣고 느낀 생생한 바둑 이야기를 예리하고 위트 있게 그려냈다.

그리 부피가 나가지는 않지만 오밀조밀하게 '바둑의 모든 것'을 담았다. 4000년 바둑의 역사가 있는가 하면, 한중일 3국의 팽팽한 신경전도 있다. 프로기사들의 살벌한 생존경쟁도 있고, 아마추어 바둑꾼들의 객기도 있고, 또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인공지능과의 대결도 빠질 수 없다. 흑돌과 백돌이 부딪쳐 만들어내는 무수한 희로애락과 변화무쌍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았다. 바둑에 관한 인문학적, 통사적 에세이, 이 책 한권만 읽어도 바둑에 관한 웬만한 궁금증을 해소할 만 하다.

저자는 "바둑이 만들어내는 이야기는 무궁무진하고 그 변화무쌍한 이야기는 바둑판 위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바둑판 밖으로 나와 인간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며 "바로 이것이 지금 우리 사회에 부는 바둑 열풍의 진짜 이유일 것"이라고 말한다.
김형중 기자 telos21@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