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조선 박영웅 기자] 방탄소년단의 무대는 이제 국내만이 아니다. 전 세계 대중음악의 인기척도인 미국 빌보드 차트에 세 차례나 이름을 올렸고,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영국의 메인차트도 결국 뚫었다. 중국을 비롯해 미국, 브라질, 캐나다, 핀란드, 홍콩, 뉴질랜드, 싱가포르, 노르웨이, 대만 등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나라는 무려 23곳에 달한다. '케이팝 열풍'이란 진부한 수식어로는 이해가 쉽지 않은, 데뷔 5년차 그룹의 거침없는 행보다.
이어 "'윙스' 음반이 너무나 좋은 반응을 해주셨기 때문에 이번 음반이 외전이지만 부담이 되기도 했고, 잘해야겠다는 생각도 있었다. 감동을 많이 받은 것 같다. 감사하다"라고 덧붙였다.
또 랩몬스터는 "우선 기존에 있었던 '윙스'의 곡 14곡에 우리가 틈틈이 작업한 신곡 4곡을 더해서 18곡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윙스'에서 절망과 갈등, 유혹 속에서 방황하는 청춘을 그렸었는데, 이번 외전에서는 희망과 위로를 그리고 싶었다. 갈등과 절망 속에서 어떻게 소년들이 재생을 보여주는지를 담아가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
랩몬스터는 '봄날' 뮤직비디오가 세월호 참사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에 대해서도 입장을 전했다. 그는 "사실 말하기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 우리가 공인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느껴야겠다고 생각했다. 언젠가 마음을 모아서 전하고 싶었다. 세월호 추모 사업이나 유가족분들의 심리상담에 쓰였으면 해서 기부를 하기도 했다"라고 밝혔다.
또 "'봄날' 뮤직비디오가 세월호 참사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을 들었다. 노래나 뮤직비디오는 듣는이나 생각과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감상하는 분들의 해석대로 남겨두고 싶다"라고 당부했다.
방탄소년단은 18일과 19일 양일 서울 콘서트를 시작으로 9개국 11개 도시 19회 공연 규모의 월드투어에 돌입한다. 이번 활동이 기대되는 이유는 또 다른 신기록 여부다.
이미 지난해 단일앨범 최다 판매고를 올린 방탄소년단은 이번에 밀리언셀러에 도전한다. 이번 앨범은 방탄소년단의 앨범 사상 최다 선주문량인 70만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발매돼 누적 판매량 77만장을 기록한 정규 2집의 선주문량인 50만장보다 20만장 증가한 수치이며, 지난해 5월 스페셜 앨범 선주문량인 30만 장의 2배에 달한다.
선 주문량은 음반 판매처가 요청하는 물량으로, 업계는 이에 상응하는 실제 판매량을 예측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밀리언셀러를 달성할 시, 김건모 7집, 지오디 4집 등이 발표된 2001년 이후 16년만의 대기록이다. 게다가 음반시장이 붕괴되고 음원 중심 체제로 돌아선 지금, 100만장 판매고는 의미있는 기록이기도 하다. 엑소가 2013년 1집 'XOXO(Kiss&Hug)'와 리패키지 앨범을 합산해 100만장을 기록한 바 있지만, 단일앨범으로는 2001년 이후 전무했다.
|
전세계 대중음악 차트의 척도인 미국 빌보드 차트 순위도 큰 관심사다. 멤버들 역시 이를 올해의 목표로 꼽았다. 멤버들은 "올해 목표는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에 진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뷔는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다"며 "정말 살면서 이렇게 좋은 순간이 많다는 느낌을 받고 행복했다"고 말했다.
또한 멤버 진은 "'윙스 외전' 앨범이 선 주문 70만 장에 육박해서 정말 놀랐다"며 "음원으로 들어주시는데도 이렇게 음반을 많이 사주셨다. 앞으로 더 좋은 음악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미 타이틀곡 '봄날'은 미국 아이튠즈 송 차트 톱 10에 8위로 진입했고 수록곡인 '낫 투데이' 11위, '어 서플리멘트리 스토리: 유 네버 워크 얼론' 20위, '아웃트로 : 윙스' 30위로 공개 후 현재까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또 '봄날'은 브루나이, 핀란드, 홍콩, 인도네시아, 리투아니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베트남에서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 2주 연속 진입했고 '소셜 50'과 '월드 앨범차트'에서도 2주 연속 1위 차지하는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메인차트에 이름을 올린 건 무려 3번째다. 앨범판매량은 팬덤의 규모를 알아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준인 만큼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200에 연속 진입시키며 전세계 막강한 팬덤을 가늠하게 했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윙스(WINGS) 외전 : 유 네버 워크 얼론(YOU NEVER WALK ALONE)'의 타이틀곡 '봄날'은 데뷔 이후 트렌드에 발맞춰 음악적 성장을 보여왔던 방탄소년단의 또 다른 도전을 그린 노래이자, 브리티시 록(British Rock)의 감성과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결합한 얼터너티브 힙합곡이다. 리더 랩몬스터가 주요 멜로디를 작곡했다.
hero16@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