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초점] ITZY-로켓펀치, 떡잎부터 다른 아이돌 명가 신상 걸그룹

기사입력 2019-08-14 16:37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신상 걸그룹의 여름 사냥이 시작됐다.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신인 걸그룹을 꼽으라면 단연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의 5인조 걸그룹 ITZY와 울림엔터테인먼트(이하 울림)의 6인조 걸그룹 로켓펀치를 떠올릴 수 있다. 두 그룹 모두 '아이돌 명가'인 JYP와 울림이 야심차게 내놓은 신인 걸그룹으로 독보적인 끼와 재능을 앞세워 빠르게 팬심을 장악하고 있다.


ITZY는 '걸그룹 명가' JYP가 야심차게 내놓은 4세대 걸그룹이다. 원더걸스, 미쓰에이, 트와이스 등 걸그룹 연속 히트를 이어왔던 '걸그룹 명가' JYP에서 내놓은 신인 걸그룹 답게 ITZY는 데뷔와 동시에 '공룡 신인'으로 막강한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선배 걸그룹과는 또 다른 콘셉트로 걸그룹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JYP 아티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친근함' 속에서 여러 콘셉트를 표방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더걸스는 레트로, 미쓰에이는 청순섹시, 트와이스는 큐티섹시와 같은 콘셉트를 보여왔다. ITZY는 '틴크러시'라는 새로운 콘셉트를 꺼내들었다. 10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색다르고 당돌한 매력, '나 자신을 사랑하고 정체성을 찾자'는 공감가는 스토리로 팬들을 공략한다. 전략은 주효했다.


2월 12일 발표한 데뷔 타이틀곡 '달라달라'는 공개 18시간 만에 1000만뷰를 돌파한데 이어 57일 만에 1억뷰까지 넘어서며 K-POP 데뷔 그룹 기준 최단기간 1억뷰 돌파 기록을 세웠다. 또 K-POP 걸그룹 기준 최단기간 지상파 음악방송 1위, 음악방송 9관왕 등의 신기록을 작성하며 '걸그룹 명가' JYP 4세대 걸그룹의 성공을 알린 바 있다.

지난달 29일 발표한 첫 미니앨범 타이틀곡 '아이씨(ICY)' 또한 선공개 10시간 만에 뮤직비디오가 500만뷰를 돌파하더니 11일 6000만뷰를 돌파하며 2연속 뮤직비디오 1억뷰 돌파 기록을 향해 달리고 있다. 또 ITZY는 '아이씨'로 음악방송 4관왕을 달성하며 '2019년 가요계 최고 신인'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로켓펀치는 인피니트 러블리즈 등을 발굴한 울림이 러블리즈 이후 5년만에 발표한 그룹이다. 이들은 가장 울림 같지만, 울림같지 않은 묘한 매력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사실 울림이 가장 특화된 부분은 '판타지 텔링'이다. 인피니트는 '내꺼하자'를 시작으로 백마탄 왕자 판타지로 여심을 공략했다. 정확하게 떨어지는 칼군무, 서정적인 멜로디, 몽환적인 분위기, 그리고 '내가 널 지킨다'는 메시지가 주축이 되는 가사는 여성팬들의 마음을 흔들어놨다. 러블리즈는 동화 속 소녀 판타지로 승부해왔다. 팀명처럼 사랑스럽고 밝은 멤버들의 매력을 앞세워 첫사랑, 우정 등과 같은 소녀 감성을 노래해왔다.


로켓펀치는 이런 선배그룹의 동화적 판타지와는 조금 떨어져있다. 꿈 속 판타지가 아닌, 통통 튀는 현실세계 소녀들의 매력으로 승부한다. 팀명 로켓펀치는 '단조로운 일상에 날리는 신선한 한 방의 펀치'라는 의미를 담았다. 로켓펀치의 새로운 음악과 무대로 대중의 일상에 밝은 에너지를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바람을 담았다. 타이틀곡 '빔밤붐(BIM BAM BUM)'은 독일어로 '땡땡땡'이란 의미로, 세상에 자신들의 노래를 울리게 하겠다는 포부를 담은 곡이다.


Mnet '프로듀스48'에 출전했던 소희 수윤 쥬리, 2005년생으로 현역 걸그룹 최연소 멤버에 이름을 올린 다현, 새로운 매력의 연희와 윤경까지. 각기 다른 개성의 멤버들이 깜찍발랄하게 뛰노는 무대는 여름밤 열대야의 피로마저 날려버리기 충분하다.

신선한 매력에 힘입어 로켓펀치는 글로벌한 인기를 예고했다.

데뷔앨범 '핑크펀치(PINK PUNCH)'는 7일 공개 직후 미국 일본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칠레 등 5개국 아이튠즈 차트 1위를 달성했다. 또 타이틀곡 '빔밤붐' 뮤직비디오는 공개 8시간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0만뷰를 넘긴데 이어 5일만에 1000만뷰를 돌파,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