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조선닷컴 김준석 기자] 채널A의 인생 중간점검 프로젝트 '개뼈다귀'의 김구라 박명수 이성재 지상렬이 '70년생 여자 개띠'들인 조혜련 황석정 조은숙 이연수의 방문과 함께 오랜만에 야외에서 뛰어노는(?) 시간을 가졌다. 또 반백년 삶을 돌아보는 '동창회 토크'로 결혼, 자녀,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각자 다르게 살아온 인생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멤버 8인이 인사를 나눈 뒤에는 조혜련의 제안으로 아직 싱글인 황석정 이연수와 지상렬 간에 '10초 눈맞춤 타임'이 이어졌다. 진지한 지상렬의 눈빛을 본 황석정은 "슬펐어. 사느라고 수고했다는 생각이 들었어"라고 답했다. 이연수도 "너무 재밌을 줄 알았는데, 되게 슬프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설렘 제로' 눈맞춤에 지상렬은 "아니, 둘 다 슬프다니 나 요단강 건너는 거야?"라며 기막혀 했다.
지상렬을 비롯해 아직 싱글인 멤버들은 "이 나이가 되니 생각만 많고 누군가를 소개 받기도 점점 힘들다"고 고민을 토로했다. 황석정은 "결혼하자는 사람도 많았고, 나 역시 '이 사람과 결혼해야겠다' 생각도 많이 했는데 쉽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또 이연수는 "친구들을 만나러 나가야지 하다가도, '이 친구는 이래서 안 되고, 저 친구도 저래서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점점 집순이가 된다"고 싱글의 외로움을 드러냈다.
결혼해 자녀를 둔 멤버들 역시 각자의 입장을 털어놨다. 조은숙은 "내 아이를 내 것이라고 생각하면 힘들지만, 그냥 그냥 나한테 온 선물이라고 생각해야겠더라"고 '세 아이 엄마'의 내공을 보였다. 조혜련은 "정말 모범생이던 큰딸이 명문고 입학 뒤 두 달 만에 학교를 그만두고 1년간 집에 누워만 있었던 적이 있다"며 "너무 바쁜 엄마의 부재가 문제였던 것 같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하지만 조혜련은 "딸은 그 힘든 시간을 다 극복했고, 아들도 '엄마 진짜 멋있어. 나 이제 잘 클 거야'라고 말해주더라"며 아픔 또한 지나갔음을 전했다.
그러자 박명수는 "일에서 '잘 된' 멋진 엄마가 되는 게 나을까, 아니면 '잘 된' 엄마는 아니지만 평상시에 같이 있어 주는 게 나을까?"라고 조혜련에게 물었다. 그러자 고민하던 조혜련은 "나는 그 중 전자였는데, 과거로 돌아간다면 그렇게는 안 했을 것 같아"라며 "사실 두 가지를 적당히 병행하는 게 좋지"라고 말했다.
또 김구라는 "애들한테 정확하게 물어보면 어때? 내가 나가면 잔정을 못 주지만 옆에 있으면 경제적으로 풍족하지가 않다고..."라고 '명료한 솔루션'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구라는 "우리 아들 동현이는 안달복달 안 하고 늘 느긋한 점이 참 좋아"라며 "난 욕심으로 안달복달 살아왔는데, 의식적으로라도 그렇게 안 살면 이 힘든 세상을 버티기 힘들어"라고 아들을 키우면서 느낀 바를 진솔하게 밝혔다.
또 김구라는 "언젠가 혜련이가 '20년 방송 했으면 됐지, 뭘 그렇게 열심히 하니?'라고 한 게 기억이 나는데, 요새 다시 열심히 하더라고"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조혜련은 "5~10년 전만 해도 우리가 이런 얘기를 못 했는데..."라며 공감했고, 박명수는 "이 나이가 되니 인생의 길을 좀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이후 조은숙은 "딸이 '엄마 꿈은 뭐야?'라더라"며 개띠 친구들에게 꿈을 찾았는지 물었다. 그러자 이성재는 "아직도 나는 꿈을 이뤄가는 과정"이라며 "내가 한창 영화 많이 찍었을 때가 내 전성기라고 하지만, 내 전성기는 아직 안 온 것 같아. 일에서, 삶에서 지금까지 너무 행복해"라고 말해 모두의 탄성을 자아냈다. 이어 조혜련은 "내 꿈은 큰 욕심 안 갖고,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멋지게 사는 것"이라고 말했고, 이연수는 "어릴 때부터 '80일간의 세계일주'의 꿈을 가졌는데, 지금 열심히 일하는 것도 그 때를 위한 거지"라고 밝혔다.
또 황석정은 "1만 평 정도 되는 동산을 사서 한국 토종 나무를 키우려고 해"라며 "땅을 사면 거기에 그 나무를 다 심고, 가난한 연극인들을 위한 집을 지어주고 나도 거기 사는 꿈을 갖고 있어"라고 '원대한 꿈'을 드러내 "멋지다"는 찬사를 받았다. 멤버들은 모두 "방송을 보시는 분들도 다 같이 꿈을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으며 '미니 동창회'를 마무리했다.
채널A 인생 중간점검 프로젝트 '개뼈다귀'는 매주 일요일 저녁 7시 50분 방송된다.
narusi@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