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속까지 답답해지는 코막힘, 아이 비염 증상 해결하기

기사입력 2013-10-23 15:25


가을 찬바람이 불면 연신 코를 비비고 재채기와 콧물을 쏟아내고 코 막힘으로 킁킁 대는 아이 때문에 엄마 속까지 답답해진다. 하도 코를 풀어 코 밑이 벌겋게 헌 아이를 보며 비염 증상을 집에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해진다.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등 잦은 비염 증상을 엄마가 금세 가라앉힐 수 있는 대처법은 없을까?

비염 도졌을 때 증상 완화와 원인 치료를 병행해야

한의학에서는 비염은 보통 폐 기능계의 기운이 예민하거나 허약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본다. 또 알레르기 체질과 무관하지 않아 환절기나 추운 계절에 재발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계절마다 비염에 시달리던 아이가 다시 폐 기운이 탄탄해져 비염을 걱정하지 않으려면 증상이 나아진 후 최소 2~3년 이상은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며 지켜보아야 한다. 때만 되면 비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 대다수 증상 완화기의 관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 탓도 있다.

약수 아이누리한의원 마장원 원장은 "비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원인과 증상을 함께 치료하지만, 비염 증상이 보이지 않을 때에는 폐 기능을 북돋워주는 대책을 마련해두어야 다음 계절을 순탄하게 보낼 수 있다"고 말한다.

한방에서는 우리 몸의 방어막 역할을 하는 폐 기능을 북돋워주고 코 점막 부종을 완화, 촉촉하게 하는 약재로 비염을 앓는 아이의 면역력을 관리한다. 즉 아이 몸을 '좋은 면역' 상태로 유지해, 외부 자극 요소에 덜 과민하게 반응하고 스스로 떨쳐낼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증상 유발하는 생활환경과 잘못된 습관 바꾸기

아이의 비염 치료가 더 좋은 효과를 거두려면 가정에서의 생활습관 또한 철저히 관리되어야 한다. 먼저, 비염 증상을 유발 할 수 있는 자극적인 냄새를 피한다. 찬 공기나 먼지는 물론이고 페인트, 향수, 모기약, 아빠 담배 연기 등도 조심한다. 둘째, 코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따뜻한 음료나 국물을 자주 마신다.


차가운 음료나 음식은 코를 비롯한 호흡기가 좋지 않은 아이는 피하는 것이 좋다. 셋째, 쾌적한 환경을 유지한다. 집안 온도를 24~26℃, 습도를 50~55%를 유지하면 차고 건조한 공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넷째, 집먼지진드기나 먼지 등을 유발하는 두꺼운 천 커튼이나 카페트는 제거하고 책이나 인형 등은 가능하면 수납장에 보관한다. 청소는 먼지가 안 나도록 걸레로 마무리한다. 다섯째, 요즘과 같은 계절에는 마스크를 쓰고 다니게 하며 찬바람이 많이 부는 날은 되도록 외출을 삼간다.

경혈 마사지로 코 주변 혈액순환 높여 증상 개선

병원 치료와 생활관리에 신경 써도 비염 증상은 예기치 못할 때 나타날 수 있다. 콧물, 코막힘 등과 같은 급작스러운 증상에는 비염 마사지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수월하다.

마장원 원장은 "코 주위에 있는 혈자리를 자극하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이 한결 가벼워진다. 경혈 마사지로 코 주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만성적인 코막힘을 해결해본다"고 설명한다.

마사지를 할 때 생리식염수를 콧속에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코막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 이외에도 약효가 있는 한방 전용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비강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막힌 코를 뚫는 데 도움을 준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기타 방법

-따뜻한 물에 족욕하기

몸이 차면 재채기를 자주 하고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발을 항상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족욕은 심장과 멀리 떨어진 다리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코 점막의 부기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잠자리 들기 전 15~20분 간 족욕을 한다. 족욕 물에 쑥이나 귤껍질을 같이 넣으면 더욱 좋다.

-새끼발가락 문지르기

아이의 새끼발가락을 손으로 잡고 좌우로 잘 비벼주면서 자극을 준다. 이렇게 하면 의외로 코가 뚫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콧방울 자극하기

양쪽 콧방울 바깥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을 영향이라고 하고, 양 눈썹 사이 가운데를 인당이라고 한다. 이 자리를 10회 이상 꾹꾹 눌러서 자극해주면 콧물이 멈추고 막힌 코가 뚫리는 데에 도움이 된다.

-콧대 쓸어 올리기

코가 솟아있는 부위에서 코잔등의 양쪽을 엄지와 검지로 잡은 다음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준다. 꾹꾹 누르면서 올라가는 것을 2~3번 정도 마사지 해준 후 아래에서 이마 쪽으로 쓸어 올려준다.

-이마 밀어 올리기

양쪽 눈썹의 중간지점부터 앞머리가 돋아난 곳까지 이어지는 이마의 중앙을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30~50회 정도 밀어 올린다. 그 다음 눈썹 바깥쪽과 앞머리 돋아난 곳의 가운데 우묵한 곳을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약 30~50회 정도 문지른다.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