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첫 인상은 보통 얼굴형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얼굴형은 사각턱이나 주걱턱과 같이 턱의 모양이 크고 길이가 너무 발달하면 나이보다 훨씬 늙어 보이거나 이목구비와 관계없이 못나고 강한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특히 3D사각턱 수술은 옆 턱과 앞 턱 모두 뼈의 두께가 두꺼우면서 근육이 많은 경우에 시행하여 얼굴형을 갸름한 V라인으로 바꿔주는 수술법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술법이다.
◇수술법 만큼 중요한 수술 후 관리법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수술법으로는 귀뒤사각턱 수술법과 내시경사각턱수술을 들 수 있다. 귀뒤사각턱 수술은 입안을 절개하지 않고 귀 뒤 약 2~2.5cm 정도의 절개를 통해 턱 뼈를 절제하는 수술법으로, 수술 시간이 짧고 방법이 간편해 회복이 훨씬 빨라진 것이 특징이다.
또 내시경 사각턱 성형은 귀뒤사각턱 수술을 시행할 때 내시경을 넣어서 시술하는 방법인데, 내시경을 통해 뼈와 주변구조물을 정확하게 확인하면서 시행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이나 기타 부작용의 위험이 줄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우선 얼음주머니로 2~3일간 냉찜질을 해주다가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2~3일 이후에는 큰 부기가 거의 사라지므로 크게 염려하지는 않아도 된다. 식사는 수술 후 6시간 후 물을 먼저 마시고, 첫 식사는 미음이나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숙면은 회복에 가장 좋은 도움이 되는데, 똑바로 누운 자세를 유지하고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고 있는 것이 얼굴부종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3~4일간은 머리를 높게 하고 자는 것이 호흡도 편안해지는 방법이 된다.
박정일 원장은 "수술 후 퇴원 시에는 처방 받은 약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는 것이 좋고, 가벼운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해주는 것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여 조언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