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가을의 시작인 추분(秋分)이다.
면역력 향상에는 … 홍삼, 클로렐라, 알로에겔, 당귀혼합추출물
야외 워킹이나 산행 등 가을 아웃도어 활동을 할 때에는 시간당 약300kcal 이상의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체내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에너지를 보충해 줄 수 있는 간편한 간식이나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 등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체내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나이아신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이 밖에도 근력 운동 시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크레아틴,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한다.
관절·뼈 건강에 도움되는 … 대두이소플라본,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디메틸설폰(MSM), 초록입홍합추출오일
맑은 날씨에 가을산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고 근육이나 관절이 긴장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경우 무릎관절이 손상되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 운동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대두이소플라본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뼈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디메틸설폰(MSM)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며, 초록입홍합추출오일은 관절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환절기 피부건강을 위한 … 히알루론산, AP 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쌀겨추출물
쌀쌀한 날씨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아웃도어 활동 중에는 자외선에 피부가 무방비로 노출되기 때문에 빠르게 노화가 일어날 수 있다.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차단제 외에도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도록 하고 캠핑 시에는 자외선 차단 소재의 그늘막, 텐트 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건조한 가을철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과 함께 피부 속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피부 보습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히알루론산, AP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쌀겨추출물 등이 있다.
한편, 아웃도어 활동 후 쌓인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선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불규칙한 식생활로 음식을 통한 비타민 섭취가 힘들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해 줄 것을 권장한다. 홍삼, 인삼, 매실추출물 등이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또한, 홍경천추출물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