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외식시장에서는 다양한 메뉴들이 있어 소비자의 입을 즐겁게 해주지만,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메뉴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메뉴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메뉴들을 분석해보면 우리나라 특유의 정서 및 문화를 반영했다거나 우리 정서에 맞게 재 탄생시켰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를 반영한 대표적인 음식은 삼겹살이라고 할 수 있다. 삼겹살은 아이, 어른, 직장인, 학생 상관없이 각종 모임이나 회식장소의 단골 메뉴로, 다른 나라에서는 어떨지 몰라도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돼지고기 부위라는 점에서 그 인기를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또한 모임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인데, 서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인 소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메뉴라는 점이 인기의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삼겹살은 구이방식과 다양한 메뉴 변화를 통해 꾸준히 변화를 거듭해 왔지만, 현재는 화덕에 삼겹살을 굽는 방식인 화덕삼겹살이 가장 인기가 있다. 화덕삼겹살은 삼겹살을 화덕에 초벌해 제공 후 다시 굽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리시간이 빠르고, 고기를 굽는데 서툰 사람들도 손쉽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화덕삼겹살이 가진 장점은 삼겹살체인점 시장의 영역확장을 가져왔고, 다양한 화덕삼겹살프랜차이즈가 등장하면서 전국 각 지역에서 화덕삼겹살 붐이 일고 있다.
㈜후인의 삼겹살전문점 화꾸삼은 성공적인 고기집 창업을 계획하는 가맹점주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삼겹살집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다른 삼겹살 체인점들과 차별화를 둔 것으로 유명하다. 화꾸삼은 만족과 성공을 철저하게 삼겹살의 질과 맛에 달려있다는 관점에 입각해서 재료에 있어 최고의 품질을 찾아내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부었다. 그 결과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고, 맛은 물론 안전성까지 보장할 수 있는 얼룩돼지라는 종돈을 찾아내, 가맹점주가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창업을 할 수 있는 삼겹살체인점이라는 호평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
화꾸삼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는 점주들을 생각했다. 화꾸삼의 모든 점주들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고, 본인들 또한 만족할 수 있는 삼겹살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당사는 소비자들은 물론 가맹점주가 만족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본사가 존재하는 이유라는 생각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기체인점 화꾸삼에서는 삼겹살창업을 통해 제 2의 성공을 꿈꾸는 모든 예비점주들을 위해 다양한 특전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화꾸삼의 제세한 특전 내용 및 창업문의는 홈페이지(http://www.hwaggusam.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