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556만명 수준이던 자영업자는 올해 10월에만 1만2000여명이 늘어나 57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 증가는 경기불황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소비자들은 지갑 열기를 두려워하는 상황에서 매장만 늘어나고 있어 시장 경쟁도 치열하다.
|
|
프랜차이즈 즉석떡볶이전문점 떡찌니는 천연재료를 사용하는 즉석떡볶이전문점에 커피전문점을 콜라보했다. 국내산 쌀인 경기미로 만든 떡과 천연재료로 만든 소스로 맛을 냈다. 본사 생산공장에서 직접 제조, 생산한 떡을 통해 세련된 모양은 없지만, 떡의 쫄깃함은 배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아울러 해물떡볶이, 크림치즈떡볶이 등 퓨전 메뉴도 다양하다. 여기에 100% 국산 팥을 직접 삶아서 만든 빙수와 다양한 커피도 갖추고 있다.
외식업계가 콜라보로 매출의 다양성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반면 서비스업종은 전문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25년간의 컬러염색 노하우를 보유한 염색 클리닉 전문업체 아퀴라컬러는 컷트와 미용을 겸하던 일반 미용실에서 벗어나 염색전문을 내세웠다. 아울러 예약제 운영을 통해 고객 편리성에 초점을 맞췄다. 개성에 맞는 이미지를 파악해 적합한 모발색을 찾아준다는 콘셉트다. 모발색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색의 조화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정운주 대표는 "블랙빼기를 비롯해 투톤염색이나 애쉬그레이 등의 다양한 컬러의 표현이 가능한 특화된 염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