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마스와 연말이 다가오면서 각종 모임과 행사로 들뜬 마음을 갖는 사람들도 많지만, 쉽게 사라지지 않는 심한 입냄새(구취)로 인해 이러한 모임이나 행사가 오히려 고통으로 다가오는 이들도 많다. 입냄새 없애는법을 찾아도 보고 치과나 병원 등에서 입냄새 치료를 받아 보아도 별 소용이 없는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느끼는 압박감도 상당히 커지게 되며, 대외활동을 아예 기피하는 상황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 논문은, 구취 질환으로 평균 41.6개월 동안 고생하고 있던 총 469명의 환자들(남자 165명, 여자 30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평균 약 2.5개월의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임상 실험이 이루어졌다. 임상 실험은 침치료나 구강청결제 등을 사용하지 않은 한약 단독 치료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한약의 입냄새 치료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였다.
치료 전후의 구취 측정 점수는 낮을수록 구취가 적음을 의미하는데, 구취 치료 효과에 대한 관능적 평가 점수는 3.40에서 1.04로 낮아졌으며, 주관적 구취 평가 점수는 5.02에서 1.11로 대폭 낮아졌다. 특히, 구취 치료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를 살펴보면 치료 후 만족도가 매우 크다고 느낀 사람들이 전체의 95.1%나 되었다. 즉, 남자나 여자 구분 없이 만성 입냄새로 고생하던 환자들의 대다수가 치료 후에는 입냄새로 인한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혜은당클린한의원 김대복박사는 "이런 저런 입냄새 없애는법을 찾아봐도 별 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분들에게 이러한 연구 논문이 조금이나마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비록 후향적 연구지만, 20여년 동안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을 연구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약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알리는 계기가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 "지속적으로 입냄새 제거를 위한 한방치료와 연구에 매진함으로써, 멀리서도 저를 찾아오는 많은 환자분들에게 좀더 나은 치료 결과로 보답해 드리고 싶다"고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