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조한 겨울철을 맞아 피부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요즘과 시기에는 난방기기 사용에 따른 실내, 외 온도 차와 빈번히 발생되는 미세먼지는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깨뜨리는데다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보습과 청결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한방과 양방을 결합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신체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외적으로는 피부케어를 진행해 내치와 외치를 병행하는 치료가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근원 치료를 중시하는 한방에서는 심미적인 악영향과 더불어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야기하는 여드름을 피부만의 문제가 아닌 신체 내부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한의원에서는 여드름 치료 시 오장육부의 균형을 바로 잡고 그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외치와 내치를 병행해 피부와 신체 내부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요컨대 피부 겉으로만 드러난 병변 치료인 외치만을 우선하지 않고 내치와 병행해 근원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시행, 여드름이 생기지 않는 체질로 개선을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후한의원 대구점 정선아 원장은 "한방에서는 여드름의 핵심 원인으로 비정상적인 어혈과 수분인 다음, 과도하게 발생하는 열 등 체내의 독소를 지목하고 있다"면서 "단순히 피부만을 치료한다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우리 몸 속의 불균형 등 여드름의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 맞춤형 치료가 시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의원에서는 체질과 생활습관을 비롯해, 일상생활, 스트레스, 자율신경계검사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여드름 유형을 고려해 1:1 맞춤 처방을 시행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몸 상태와 체질에 맞춘 한약과 더불어 미세약초침, 엠톤, 홈케어 등을 통해 여드름 치료가 진행된다.
피부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되는 미세약초침은 피부 재생력을 높일 수 있는 필링 시술로써 혈액순환 촉진과 더불어 여드름은 물론 흉터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엠톤치료는 미세한 침으로 치료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이다. 이는 정상 피부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한 가운데 유분의 연마 및 분해를 통해 여드름 개선을 유도하는 원리로 이뤄진다.
한약 복용은 미세약초침과 홈케어를 통해 치료 후 재발할 경우 복용을 통해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신의 체질에 적합한 한약은 몸 속에 여드름을 발현시키는 열을 제어하는데 도움이 된다.
후한의원 대구점 정선아 원장은 "한방 치료는 모공 속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 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소화기능을 강화해 여드름 발생을 억제하는 과정 이후 찬 기운을 올라가게 하고 뜨거운 기운을 내려가게 하는 '수승화강'이 원활하도록 돕는 치료와 더불어 성별에 따라 몸에서 불필요한 열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면서 "치료 후에도 식습관 등 생활습관 개선이 병행돼야 재발 가능성이 상존하는 여드름의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