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술집창업, 포차창업이 인기를 끌면서 신규 가맹 계약을 문의하는 사례가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가맹점주 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술집프랜차이즈, 포차프랜차이즈들의 사례 역시 덩달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때 많은 예비 창업주들이 저가형포차와 정통포장마차 선택 여부를 두고 고민하기 마련이다. 저가형포차는 박리다매식 주점창업, 포차창업 유형으로 볼 수 있다. 3000~9000원 대의 저렴한 메뉴를 선보이며 다량의 안주 판매에 나서는 것이 저가형포차 수익 포인트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맛과 멋을 갖춘 추억의 포차 컨셉 창업이 이슈를 모으고 있다. 정통포장마차 프랜차이즈 '가락동 리어카포차'는 맛있는 음식과 술 맛나는 분위기를 통해 고객 발걸음을 불러 모으고 있다. 옛 80년대를 회상케 하는 그 때 그 시절 포장마차 시그니처 메뉴와 분위기를 동시에 갖춰 젊은층 뿐 아니라 중장년층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가락동 리어카포차는 과거 포장마차의 주력 메뉴인 멸치국수, 닭발, 전, 어묵탕 등을 선보이고 있다.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술 맛나는 분위기와 안주 덕분에 3040 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구매력 높은 3040세대가 주 고객층인 만큼 테이블 단가가 높게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매출 대비 높은 수익률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메리트다. 메뉴 자체를 본사에서 직접 제조하기 때문에 70% 이상의 수익 구조를 거둘 수 있는 경영 구조가 돋보인다. 물류 중간 마진을 최소화하고 가맹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본사 물류팀이 직접 재료를 배송하는 것도 특징이다.
탄력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입지 조건 및 상권 형성 특성에 따라 점심, 저녁, 심야 등 운영 시간을 가맹점주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배달 및 포장 등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가맹점 별 맞춤형 운영 시스템을 두어 수익 구조 다변화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가락동 리어카포차 관계자는 "저녁 시간 뿐 아니라 낮에는 점심식사 장소로, 저녁에는 회식장소로 유연하게 운영 가능한 것이 특징인데 여기에 혼밥족, 혼술족들을 위한 1인 메뉴도 갖춰 매출 다변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핵심"이라며 "가맹점주 매출 극대화를 위해 R&D실을 통한 신 메뉴 연구개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라고 전했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