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변을 볼 때 불편을 느낄 경우 일반적으로 전립선 상태 이상을 의심한다. 실제로 잔뇨감, 배뇨 시 하복부 통증 등은 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그런데 전립선이 정상인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을 느끼는 사례가 있다. 이럴 때에는 '요도협착' 발생을 의심할 수 있다. 요도협착이란 방광에서 체외로 소변을 배출하는 통로인 요도가 좁아진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요도벽에 염증이나 흉터가 생겼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요도협착이 발생하면 정상적인 배뇨가 이뤄지지 않아 큰 고통을 받는다. 정상적으로 뚫려 있어야 할 길이 좁아져 있으니 차 막히는 것처럼 소변 보는 속도가 더뎌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요도협착으로 인해 소변 배출이 정체되는 가운데 정체된 곳을 많은 양이 지나가려고 하니 상처 및 염증 발생 가능성도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요도협착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거나 계속 방치되면 만성 방광염의 추가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만성 전립선염, 만성 요폐색, 요도주위 농양, 방광결석 등의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요도협착이 심하면 소변 줄기가 가늘어져서 배뇨 때 강한 복압을 필요로 한다. 이로 인해 방광 기능이 저하돼 더욱 큰 고통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요도협착이 의심되면 조속히 정밀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요도협착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요류검사, 역행성요도조영술, 초음파와 방광요도조영술, 내시경 등이 있다. 이후 내시경적 요도확장술 등을 통해 좁아진 요도를 근본적으로 확장시키는 원리의 치료를 시행한다.
요도협착을 방치함으로써 방광 기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는데 특히 과거 요도염 치료 경험이 있으나 완전히 치료되지 않아 염증 반응이 지속돼 요도협착을 부추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요도협착 치료 시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환자와의 과거 병력 1:1 상담 및 정밀 검사 등을 시행하여 증세를 면밀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강남 골드만비뇨기과 류경호 원장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