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광동한방병원, 여성암 환자 위한 양한방협진 여성·면역센터 운영

이규복 기자

기사입력 2019-11-01 17:46


손지영 광동한방병원 여성면연센터 원장

암 진단을 받으면 대부분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 공격적인 치료를 피하기 어렵다. 또, 치료 기간이 길어질수록 합병증에 노출되기 쉬우며 면역력 저하와 통증질환 등의 후유증과 부작용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 주부인 여성암 환자들은 치료 후 요양이 쉽지 않아 회복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손지영 광동한방병원 여성·면역센터 원장은 "최근 들어 암은 치료와 더불어 사후관리까지를 하나의 치료 과정으로 인식하는 추세"라며 "암은 재발의 위험을 지니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회복을 위해 면역력 강화, 부작용 및 통증 완화, 해독 순환 등 3가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단까지 챙기는 한·양방 통합 암 면역케어까지

빨라진 초경과 서구화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문제가 늘면서 '자궁암·난소암·유방암' 등 여성암 환자 수도 비례해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은 특히 40대 이하 젊은 여성 환자 수가 많은데, 전이와 재발 위험도 높아 치료 후 회복을 위한 관리에 전념해야 한다. 이때 흔히 말하는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는 관리의 필수 항목이다.

광동한방병원 여성·면역센터는 센터장인 윤민용 내과 전문의를 필두로 손지영 한방내과 전문의를 비롯한 전문 의료진과 전문 영양사, 운동치료사 등이 힘쓰고 있으며, 암 환자의 증상과 치료 시기에 맞게 세계 암협회 암식단 가이드를 준수한 항암 식단을 제공한다.

좋은 식재료로 양질의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뿐 아니라 자극적인 입맛을 변화시켜 건강한 식습관을 유도하는 것이다.


아울러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암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감소하기 위한 미슬토주사, 싸이모신알파1 치료, 비타민C주사, 아연·셀레늄·글루타치온주사, 고주파온열암치료 등도 받을 수 있다. 이 중 고주파온열암치료는 13.56Mhz의 고주파를 이용해 암세포의 특성을 파악하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게 만드는 치료법이다. 치료받는 동안 수면이 가능할 정도로 편안하고 안전하고 밝혔다.

양방치료와 더불어 진행되는 한방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면역력 증강을 통해 신체의 기능을 높여주는 맞춤 한약을 기점으로 피로·독소 배출 및 체내 순환에 도움을 주는 한방약찜 치료, 어혈제거에 효과적인 건칠단 처방, 신체에 알맞은 한방 디톡스 치료인 해독생장요법, 한방의 훈증요법으로 자궁 기능 회복, 혈액순환 작용이 뛰어난 좌훈요법 등 보조적인 치료를 통해 빠른 회복을 돕는다. 필요에 따라 통증 완화를 위한 도수치료, 추나치료 등도 받을 수 있다.

◆접근성까지 고려한 통합면역 암면역 요양병원

여성암 환자들은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 삶의 반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안락한 곳을 선호한다. 광동한방병원은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과 가까이 위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통원하며 요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더불어 인근에 탄천, 삼성동 코엑스 등 문화생활과 운동을 즐기기 좋은 환경이 구축돼 치료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다.

병원 8층에 새로 생긴 여성전용 병동은 입원실을 비롯해 문화공간, 야외 정원, 린넨실 등이 갖춰져 있다. 입원실마다 개인용 TV와 냉장고, 개인 사물함 등이 설치돼 환자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24시간 간호 서비스를 통한 철저한 관리 시스템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집중 케어와 환자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소수의 인원만 요양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손지영 광동한방병원 여성·면역센터 원장은 "암은 치료 후에도 장기간 추적관리가 필요한 질병이지만, 육아와 직장 생활 등 바쁜 일상에 치이다 보면 적절한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빠르고 효과적인 회복을 위해 요양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요양병원 선택 시 암 재발 및 전이 방지를 위한 어떤 치료 프로그램과 항암 식단 등이 갖춰져 있는지, 대형병원 가까이 위치해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