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비즈브리핑]'구독경제'에 눈돌린 카드사…안정적인 수익·충성고객 확보에 유리

이미선 기자

기사입력 2020-03-10 13:14


◇신한카드 '딥원스 카드'

구독경제가 새로운 소비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카드사들도 저마다의 전략으로 구독경제에 특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매달 비용(구독료)을 지불하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카드사들이 선보이고 있는 구독경제 서비스 영역은 가전제품 렌탈부터 통신비나 관리비 등 월납비, 넷플릭스나 멜론과 같이 OTT 서비스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광범위하다.

먼저 KB국민카드는 지난 1월 생활요금 자동납부 특화 상품인 '이지링크 티타늄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주요 생활요금을 자동결제하면 캐시백과 할인 혜택을 준다. 삼성카드가 최근 출시한 '숫자카드 V4' 는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통신비 등 생활비 자동납부 시 합산금액 10만원당 100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구독경제 카드 대부분은 넷플릭스 할인 혜택 및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달 3일 구독경제 토털 서비스를 내세운 '딥원스 카드'를 선보였다.

가전기기 렌탈료나 아파트 관리비 등의 자동이체 결제건에 대한 혜택 제공은 물론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플레이 등 OTT 서비스와 멜론, 지니뮤직 등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건별로 60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게 특징이다.

현대카드는 지난달 20일 출시한 '디지털 러버 카드'를 통해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등 주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요금을 매월 최고 1만원까지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카드도 최근 아파트 관리비 할인 혜택에 특화된 '카드의정석 APT'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아파트 관리비를 자동납부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5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또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 이용료를 30% 할인해 준다.


◇하나카드 '트라이브 애니 플러스'

한편 하나카드는 업계 최초로 지난달 26일 중고 자동차 구독서비스 사업을 하는 트라이브와 함께 '트라이브 애니 플러스' 카드를 내놨다. 트라이브 애니 플러스 카드를 통해 지난달 이용실적과 상관없이 트라이브 수입 중고차 구독 서비스 이용시 1.7%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매월 일정 요금을 지불하는 구독경제 특성상 카드사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며 "구독 결제기간 동안 고객을 묶어두는 이른바 '락인(Lock-in)'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선 기자 already@sportschosun.com


▶무료로 알아보는 나의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