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화사회가 가속화되면서 노후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노년기를 얼마나 건강하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노년 구강 건강은 삶의 질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치료법과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증상여부를 떠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보존적 치료로 자연 치아를 살릴 수 없어 발치가 필요하거나 이미 발치 한 경우라도 틀니나 브릿지, 임플란트시술 등을 통해 빠르게 빈 공간을 대체하는 것이 좋다. 그 중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인공 픽스쳐를 식립하여 서로 유착되는 과정을 통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을 시키고, 치아 모양과 유사한 최종 보철물을 올려 기능성과 심미성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자연치아와 모양이 유사해서 자연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아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체 무치악 상태인 분들이라면 개별적인 식립은 여러 모로 부담스럽기도 하다. 시술의 난이도가 높음은 물론이고, 받아야 하는 치료 기간이나 비용 등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런 분들에게 전체임플란트 대신 권장되는 방법이 바로 임플란트틀니이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의 손볍섭 원장은 "중년층 이상이 되면 무치악 환자의 비중이 증가하는데, 현재 환자의 상태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며, "부작용 없는 치료를 위해서는 임플란트틀니에 대한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진단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각 종 디지털장비를 통해 시술의 정확도를 높이는 3D모의수술, 수술용 아나토마지 가이드 제작 등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
무료로 알아보는 나의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