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로 연속 월드카 어워드를 수상한 데 이어새로운 전기차인 아이오닉 9을 통해 EV SUV 시장에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로 3열 시트를 갖춘 7인승 대형 전기SUV로 자리매김한다.
현대차는 지난달 CEO 인베스터 데이 (CEO Investor Day)에서 아이오닉 9 공식 명칭을 발표했다. 또한, 이 모델은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현대차의 새로운 메타플랜트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미국에서 연방 정부의 EV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보인다.
아이오닉 9은 대형 3열 시트를 갖춘 7인승SUV다.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오닉 9의 콘셉트카였던 ‘세븐’ 콘셉트 모델은 3,200mm의 휠베이스를 자랑한다. 이는 경쟁 모델이라 볼 수 있는 기아 EV9보다 약 100mm 더 긴 수치다.
또한, 아이오닉 9은 기아 EV9보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긴 휠베이스와 평평한 바닥 구조는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이오닉 9콘셉트 모델은 코치 도어가 채택됐지만 양산형은 이와 다른 일반 도어다. 아울러 라운지 스타일의 L자형 시트 등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를 선보였지만스파이샷에서 포착된 모습을 대조하면 일반적인 3열 SUV 구성을 갖춘 것으로확인됐다.
현대차 세븐 콘셉트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했다. 아직 정확한 파워트레인 사양은 발표되지 않았지만기아 EV9의 전기 모터 사양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다. 기아 EV9은 215마력의 후륜 구동(RWD) 기본 모델, 99.8kWh 배터리 팩을 장착한 201마력 롱레인지 모델, 379마력에 71.4kg.m 토크를 제공하는 사륜 구동(AWD)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오닉 9 역시 이와 비슷한 라인업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EV9은 최대 501km의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한다.이는 아이오닉 9에도 유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현대차의 다른 전기차들처럼 E-GMP 플랫폼의 800V 아키텍처를 통해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9은 10~80% 충전까지 약 24분이 걸린다.
기아 EV9
현대차는 아직 아이오닉 9의 정확한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가격 정보 역시 기아 EV9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EV9의 가격이 7,000만원대 중반에서 8,000만원대 중반으로 형성돼 있는 것을 감안하면아이오닉 9은 소폭 비싸거나 비슷한 가격대가 예상된다. 최고사양은 1억원대 초반으로 현대차에서 가장 비싼 차량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의 정확한 출시일을 공개하지 않았지만2024년 연말께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들은 양산형 아이오닉 9 글로벌 공개 시점이 올래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오토쇼(11월 22일~12월 1일)으로 추측하고 있다.
김태원 에디터 tw.kim@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