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안산시, 고려대·KT와 인공지능 전환 업무협약…스마트행정 구현

기사입력 2025-07-02 10:15

[안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산=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안산시는 지난 1일 시청에서 고려대학교, KT와 함께 '행정혁신을 주도하는 인공지능 전환(AX)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인공지능 전환(Artificial Intelligence Transformation)은 조직이나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혁신과 효율성 제고를 꾀하는 전환을 의미한다.

이번 협약은 안산시가 추진 중인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행정 실현사업의 하나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접목한 행정혁신을 민·관·학이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행정 전반에 걸쳐 데이터 기반의 정책 개발, 예산 효율화, 공공서비스 고도화를 실현하는 데 공동으로 협력한다.

협약에 따라 시는 지역 맞춤형 정책 발굴과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지원 및 지역 네트워크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고려대는 ▲ 정책연구 기획 ▲ 사업모델 설계 ▲ 기술 자문 및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며, KT는 ▲ AI·빅데이터 기반 프로젝트 발굴 ▲ 기술 지원 ▲ 공모사업 컨소시엄 구성 ▲ 정보 교류 등을 추진하게 된다.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전덕주 행정안전교육국장, 김영근 고려대 융합연구원장, 김몽룡 KT 서부법인고객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민근 시장은 "이번 협약은 안산시가 인공지능 전환을 통해 행정의 혁신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도록 민관학이 함께하는 협력 모델을 적극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