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매 시스템이란 구매자가 구매할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시하고 판매자가 이에 적합한 조건을 제시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판매자가 판매할 제품과 서비스를 제시하고 구매자가 선택하는 일방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반대로 구매자가 사고자하는 것을 찾아 다녀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최적화된 조건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다양한 상업군에서 큰 각광을 받고 있는 방식이다. 구매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의 경우에도 별도의 비용없이 고객을 손쉽게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이제 부동산중개업에도 도입됐다. 국내 최초 역경매 형태로 부동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하우스올킬(www.houseallkill.com)'은 집을 구하고자 하는 수요자가 원하는 지역, 원하는 규모, 원하는 주거방식 등을 '하우스올킬'의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부동산중개인들이 그에 적합한 물건과 조건을 제시하고 수요자가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다.
또 부동산중개 뿐만 아니라 이사, 청소, 법무 등 주택거래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역경매 형태로 받을 수 있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우스올킬'의 최종덕 대표는 "수요자는 본인이 찾는 집과 주택거래 서비스를 한 곳에서 최적화된 조건으로 찾아 해결할 수 있고, 부동산중개인 역시 홈페이지에만 접속하면 고객을 손쉽게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수요자 및 공급자 모두에게 유익한 시스템이라 생각한다. 이에 하우스올킬은 양측 모두가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정보에 대한 신뢰를 최우선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하우스올킬의 서비스는 바로 수요자의 니즈이다. 이에 우리는 그러한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우수한 공급자를 회원으로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를 토대로 하우스올킬, 수요자, 공급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협력의 끈을 묶어서 갈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dss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