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런데 그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시에는 건물이(건강이) 파손되거나 절도를 당하며(질병에 걸리게 되며), 심지어 건물 자체에 균열이(큰 건강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게 된다.
Advertisement
보통 입돌아가는 병으로 알려진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는 그 병명처럼 외견상 입과 눈 주위 근육이 비뚤어지고 틀어지는 것이 특징적인 병이다. 보통 증상은 편측성으로 나타나는 편인데, 때에 따라서는 양측성으로도 나타난다.
Advertisement
이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는 크게 병변의 위치에 따라 중추성 구안와사와 말초성 구안와사로 구분할 수 있다. 보통의 구안와사 환자 대부분은 후자에 속하는데, 이중 다시 특히 별다른 기저질환이 없고 체내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특발성 구안와사(벨마비)가 전체 환자 10명 중 7명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Advertisement
특히나 이러한 구안와사의 경우 병증이 발병하고 치료까지 시간과 노력이 적잖이 요구되는 병에 속한다. 한의학에 따르면 구안와사의 평균 완치 기간은 초기 치료를 시작하고 집중적인 치료를 진행했을 시 4주가량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초기 골든타임을 놓치거나 치료를 도중에 중단한 경우 재발하고 후유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최대 10%가량으로 알려졌다.
만일 구안와사 발병 시 한의원 등 구안와사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의료기관에 내원해 즉각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며,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에 대해 저하된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한편 병증을 바로 잡도록 체침, 약침, 매선요법, 온열요법, 내복용 한약 등 내치(內治)와 외치(外治)를 병행하는 집중적인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글 - 단아안한의원 강동점 황주영 원장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