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고치거나 신발 등 발병원인만 제거해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족부와 재활의학과 전문의 진단 하에 체계적인 족부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수축된 근막을 늘려주는 도수재활 및 체외충격파, 경피성/초음파 통증 이온 전기자극 장비를 이용한 체계적 보존치료가 증상호전 속도나 재발 예방면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Advertisement
단 수술을 하면 흉터를 남기고 긴 입원, 기브스, 통증과 불편이 초래되는 것은 아니다. 배의정 교수는 지난 5년간 고해상도 초음파와 피부 절개없이 손상된 근막을 유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1mm 정도의 Micro-Needle을 활용한 타겟팅 치료를 도입하여 수술부담 개선에 큰 공헌을 해왔다.
Advertisement
그러나 초음파 타겟팅 치료는 경피적 수술법으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는다. 고해상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료가 필요한 염증 분포와 유리술이 필요한 근막 위치에 타겟점을 형성한 뒤 정확히 그 지점에 Micro-Needle을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염증제거와 유리술 시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전의 절개 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고, 당일 수술 퇴원할 만큼 회복이 빠르고 흉터가 남지 않는다.[글- 연세오케이정형외과 족부족관절 배의정 교수]<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