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김소희 기자]JTBC 예능 프로그램 '연애남매'를 통해 얼굴을 알린 재형이 '일베(일간베스트)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4차 해명에 나섰다.
23일 늦은 밤, 재형은 자신의 계정에 장문의 사과글을 게재했다.
먼저 그는 "저로 인하여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저는 일간 베스트에 접속을 한 적도, 가입한 적도, 이용한 적도 없다"며 "저의 모든 것을 걸고 진실되게 오늘 일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려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재형은 논란이 된 SNS 업로드 상황에 대해 "오늘 금요일은 유튜브 정기 업로드 일이었다. 저녁 식사 중에 동생에게 스토리 홍보용 섬네일을 전달 받았다. 링크와 함께 업로드하려다가, 섬네일 속 제 얼굴이 제가 보기에 만족스럽지 않아서 이모티콘으로 가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상하이 가기 직전에 머리를 자르고 펌을 했는데, 머리카락이 얼굴에 붙어서 섬네일 속 제 얼굴이 동그래 보였다. 홍보차 사진은 올려야 했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제 얼굴이 제대로 안 보였으면 했다"라고 덧붙였다.
재형은 "식사 도중이었기에 단순하게 뒤집어서 올리면 얼굴이 제대로 안보이겠지'라 고 생각하고 섬네일을 뒤집어서 업로드했다. 이후 팔로워분이 디엠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사진이라고 알려주셔서, 바로 삭제하고 제대로 된 사진으로 업로드 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저도 제가 처음에 올린 게시글이 어떤 의미로 비춰질지 그 뜻을 알았을 때, 너무 놀라고 무서웠다. 그래서 지금 많은 분들이 화가 나신 이유 또한 십분 이해한다"며 "저 또한 그 의미를 알고 나서 이는 많은 분들에게 상처를 드리는, 용납되기 어려운 행위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더욱더 지금 이 상황이 두렵고, 좀더 빨리 자세히 설명드리지 못했던 점이 후회스럽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오해가 맞물려 벌어진 일이지만, 그 출발점은 저의 무지함에서 비롯 되었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다. 저의 무지함으로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 정말 부끄럽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린다"라고 전했다.
앞서 재형은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홍보를 위해 SNS에 게시물을 올렸다가 논란의 중심이 됐다. 해 게시물에 첨부된 섬네일 이미지가 거꾸로 업로드된 것. 공교롭게도 이날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일이었다. 일부 극우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날을 '중력절'이라 부르며 고인을 조롱하기 위해 이미지나 프로필 사진을 거꾸로 게시하는 행위를 해왔다.
이로 인해 일부 네티즌들은 재형의 게시물이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특정 커뮤니티의 행동을 연상케 하는 의도적 행위일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재형은 재빠르게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며 "사진 오류"라는 짧은 해명을 내놨지만,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자 결국 두 차례에 걸쳐 사과문을 올리며 논란을 수습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정말 몰랐다. 저의 무지에서 비롯된 일로 많은 분들을 놀라시게 해드려 죄송하다.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앞으로 보다 신중히 행동하겠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이후에도 "오류라는 말은 DM(다이렉트 메시지)로 팔로워 분들이 말씀주셔서 놀라 제가 사진을 잘못 올렸다는 의미로 적은 말"이라며 "진심으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본 적도 없으며, 이러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정말 알지 못 했다"고 해명했다.
현재 문제된 게시물과 유튜브 영상은 삭제된 상태다.
한편, 재형은 1994년생으로, 서강대학교를 졸업한 후 회계사로 재직 중이다.
다음은 재형 사과글 전문
안녕하세요.
박재형입니다.
저로 인하여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저는 일간 베스트에 접속을 한 적도, 가입한 적도, 이용한 적도 없습니다.
저의 모든 것을 걸고 진실되게 오늘 일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렇게 다시 상세히 설명드리는 것이 과하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오늘 일에 대해 제대로 소명드리고 싶은 마음에 오늘 사건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립니다.
오늘 금요일은 유튜브 정기 업로드일이었습니다. 저녁 식사 중에 동생에게 스 토리 홍보용 섬네일을 전달 받았습니다. 링크와 함께 업로드하려다가, 섬네일 속 제 얼굴이 제가 보기에 만족스럽지 않아서 이모티콘으로 가리고 싶었습니 다.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상하이 가기 직전에 머리를 자르고펌을 했는 데, 머리카락이 얼굴에 붙어서 섬네일 속 제 얼굴이 동그래 보였습니다. 홍보차 사진은 올려야 했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제 얼굴이 제대로 안 보였으면 했 습니다.)
식사 도중이었기에 단순하게 뒤집어서 올리면 얼굴이 제대로 안보이겠지'라 고 생각하고 섬네일을 뒤집어서 업로드했습니다. 이후 팔로워분이 디엠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킬 만한 사진이라고 알려주셔서, 바로 삭제하고 제대로 된 사 진으로 업로드 했습니다.
저도 제가 처음에 올린 게시글이 어떤 의미로 비춰질지 그 뜻을 알았을 때, 너무 놀라고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지금 많은 분들이 화가 나신 이유 또한 십분 이해 합니다. 저 또한 그 의미를 알고 나서 이는 많은 분들에게 상처를 드리는, 용납 되기 어려운 행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지금 이 상황이 두렵 고, 좀더 빨리 자세히 설명드리지 못했던 점이 후회스럽습니다.
여러 가지 오해가 맞물려 벌어진 일이지만, 그 출발점은 저의 무지함에서 비롯 되었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저의 무지함으로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 합니다. 정말 부끄럽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