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스프루일-페레즈, 프리미어 12 인연과 이적

최종수정 2015-12-17 08:06

야구대표팀이 15일 오후 대만 타이베이시 티엔무구장에서 미국과 국가대항전 2015 프리미어 12 대회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를 펼쳤다. 미국 선발 스프루일이 힘차게 투구하고 있다. 타이베이(대만)=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2015.11.15

메이저리그로 이적을 추진중인 김현수(27)와 KIA 타이거즈가 최근 계약을 발표한 지크 스프루일(26), 일본 프로야구 야쿠르트 스왈로즈 유니폼을 입게 된 루이스 페레즈(30). 이 세 선수는 지난달 열린 야구 국가대항전 '프리미어 12'에 나란히 대표선수로 출전한 인연이 있다. 김현수는 조별 예선 때 선발 등판한 두 투수를 상대했다.

맞물리는 점이 하나 더 있다. 세 선수 모두 '프리미어 12'가 끝난 뒤 새 팀을 찾았거나 이적을 추진하고 있다. 특정 대회에서 보여준 활약만으로 온전한 선수 평가는 어렵겠지만, '프리미어 12'가 새 팀을 찾는데 도움이 된 것은 분명해 보인다. '프리미어 12'가 각국 스카우트들에게 쇼케이스가 되어 이들에게 길을 열어준 셈이다.

'프리미어 12' 한국대표팀 우승의 주역인 김현수는 맹타를 휘두르며 MVP까지 차지했다. 대회 직후에 메이저리그 진출 작업을 본격화했다. 볼티모어 오리올스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고, 2년간 최대 800만달러의 계약 조건 얘기까지 나왔다. 소프트뱅크 호크스 등 일본 프로야구 구단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김현수는 KBO리그에서 컨택트 능력이 가장 뛰어난 왼손 타자다. 완전 FA(자유계약선수)라 포스팅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메이저리그 구단과 직접 계약이 가능하다. 정상급 파워를 갖고 있는 외야수로 보기는 어려워도 메이저리그 구단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경력을 쌓아왔다. 올시즌 141경기에 출전해 타율 3할2푼6리-28홈런-121타점. 뛰어난 성적을 냈다고 해도 '프리미어 12'가 해외 이적에 강력한 동력을 제공해준 것은 틀림이 없을 것 같다. 그는 '프리미어 12'에 3번 타자로 나서 3할3푼3리-13타점을 기록했다.

야쿠르트가 주목한 페레즈는 도미니카공화국 국적의 좌완 투수. '프리미어 12' 조별 예선 한국전에 선발 등판해 6이닝 1안타 무실점 역투로 강렬한 인상을 심어줬다. 시속 150km를 넘나드는 패스트볼과 슬라이더가 위력적이라는 평가다. 김현수는 페레즈를 상대로 병살타와 외야수 플라이를 기록했다.


프리미어12에 참가하는 야구대표팀이 11일 오후 대만 타이베이 타오위안구장에서 도미니카공화국과 조별리그 2차전 경기를 펼쳤다. 5회 이순철 코치의 요구로 심판이 도미니카공화국 선발 루이스 페레스의 팔을 살피고 있다.
타이베이(대만)=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2015.11.11
사실 올시즌 페레즈는 눈에 띄는 활약을 하지 못했다. 토론토 블루제이스 산하 마이너리그 트리플 A팀과 더블 A팀에서 뛰었는데, 평범했다. 37경기에 나서 2승2패1세이브-평균자책점 4.23. '프리미어 12' 한국전 호투가 페레즈의 일본행을 이끈 셈이다.

미국 국적의 스프루일은 KIA가 조쉬 스틴슨의 퇴출을 결정하고 뽑은 기대주. 메이저리그 출전 경기가 12게임에 불과한데, 70만달러를 주고 데려왔다. 올해 보스턴 레드삭스 산하 트리플 A 포터킷 레드삭스 소속으로 35경기에 등판해 5승10패-평균자책점 3.94를 마크했다. 그가 스카우트들의 눈길을 잡아끈 건 '프리미어 12' 한국전을 통해서다. 조별예선 한국전에 선발로 등판해 6이닝 동안 3안타 탈삼진 7개 무실점 호투를 했다. 당시 김현수는 스프루일을 맞아 3타수 무안타 삼진 2개를 기록했다. 스프루일이 한국전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은 것이다. 한국 우승으로 의미가 깊어진 '프리미어 12'인데, 몇몇 선수에게는 새로운 리그로 가는 발판이 됐다.

민창기 기자 huelva@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