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같이 잘되자"…`골목식당` 곱창집, 첫 자매 가게 탄생→훈훈한 공생 [SC리뷰]

이우주 기자

기사입력 2019-04-25 08:32 | 최종수정 2019-04-25 08:32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수습기자] '골목식당'에서 첫 자매 가게가 탄생했다.

지난 24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서산 해미읍성 편으로 꾸며져 새로운 된장소스로 손님을 맞이하는 곱창집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백종원의 양념장으로 탄생한 돼지 곱창 전골은 손님들의 호평을 받았다. 손님들은 "냄새 안 난다", "맛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제는 소스였다. 백종원의 간장소스와 사장님의 된장소스의 평이 갈린 것. 손님들은 백종원의 간장소스에는 만족하는 모양새였지만 사장님의 된장소스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한 손님은 고추장을 요청에 된장소스에 추가해 먹기도 했다. 이를 본 다른 손님들도 하나 둘씩 고추장을 추가했고, 사장님은 아무 말 없이 고추장을 건네기만 했다. 곱창집을 찾은 백종원은 이를 지적하기 시작했다. 백종원은 사장님이 손님들에 소스의 맛 대해 묻거나, 고추장을 건네기만 하고 이유를 묻지 않은 것을 언급하며 "손님은 된장 소스가 마음에 안 들었던 거다. 고추장 달라는데 그 다음이 잘못되지 않았냐"고 밝혔다. 이어 "뭔지 모르는 게 단점이다. 어떤 소스가 문제인지 확인도 안 하더라"라며 "손님에게 물어보려 한다. 첫 개시한 소스였기 때문이다. 잔반 치우면서 딱 보면 알지 않냐. 어떤 소스를 주로 먹었는지. 소스에 대한 데이터를 하나도 신경 안 쓰더라. 고추장 달라는 건 싱겁거나 단맛이 부족해서 그런 거다"라고 손님들이 고추장을 찾았던 이유를 설명했다. 백종원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어머니 단점은 일단 싫은 걸 기피한다. 무시하려 하고 그냥 '알아요'하면서 넘기려고 한다"고 사장님의 단점을 지적했다.



사장님이 조언을 곱씹고 있는 사이, 남편이 뜻밖의 이야기를 꺼냈다. 남편은 "개인적인 질문이 있다"면서 그간 백종원의 돼지곱창 판매 제안을 꺼렸던 이유를 밝혔다. 남편은 "처음엔 돼지곱창만으로 장사를 했다. 그러다 서산으로 이사가면서 가게를 지인에게 넘겼는데 다시 해미읍성으로 오게 됐다. 그래서 메뉴가 겹치지 않게 소곱창만 팔았다. 근데 장사가 잘 안되면서 소와 돼지를 동시에 하게 됐다"며 "지인은 나를 믿고 가게를 인수한 건데 (솔루션 후) 메뉴가 같아지면 피해가 가지 않을까"라고 털어놨다. 이에 백종원은 "나중에라도 말 나온다. 지금 말씀하시길 잘하셨다. '그 사람 나쁜 사람이다. 팔고 나가서 돼지 곱창 하더라'라고 욕먹는다"라며 "'같이하는 집'이라 하고 소스를 가르쳐주면 된다"고 자매 식당 체제로 운영할 것을 조언했다. 이어 "오후에 그 사장님 부르셔라. '이 소스 같이 쓰라고 하더라'라고 하셔라. 해미가 같이 사는 게 좋지 않냐"고 덧붙였다.

이어 사장님 부부의 연락을 받은 지인 사장님이 가게로 찾아왔다. 곱창집 사장님은 "처음에 우리가 곱창집을 안 한 이유가 형님네 때문이다. 돼지곱창을 안 하고 2년 넘게 버텼는데 어떻게 하다 보니까 하게 됐다. 마음 속에 계속 걸리더라. 대표님이 솔루션을 같이 받는 걸로 하라고 하시더라"라고 상황을 설명하며 "형님과 형수님과 잘 지내고 싶다. 같이 잘 되자"고 솔루션 공유를 제안했다. 이를 들은 지인 사장님은 "나 눈물 나오려 한다. 요새 진짜 어렵다. 이걸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다)"며 눈시울을 붉혔고, 곱창집 사장님도 함께 눈물을 흘리며 "이런 기회 없다. 형수님한테 다 가르쳐드리겠다. 내가 좋은 거 많이 배웠다"고 다독였다.

한편, 쪽갈비 김치찌개집 방문도 이어졌다. 백종원은 서산의 명물 한우를 이용한 서울식 국물 불고기를 팔 것을 제안했다. 이어 비법 간장으로 불고기 양념 만들기를 알려줬고 어디서도 살 수 없는 자신이 개발한 불고기용 불판을 선물로 드리며 각종 솔루션을 제공했다. 불고기를 맛본 김성주와 정인선은 "정말 맛있다. 남녀노소 모두 좋아할 맛이다"라며 감탄했다. 그러나 쪽갈비집 사장님이 최종점검 당일까지 연락이 두절돼 궁금증을 자아냈다.

wjlee@sportschos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