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인터뷰②]조정석 "스물 여섯 공연 때 느낀 한계와 매너리즘, 지금의 나에게 큰 도움"

기사입력 2019-07-29 10:53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배우 조정석이 연기에 대한 열정과 과거 매너리즘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청년 백수 용남(조정석)과 대학동아리 후배 의주(임윤아)가 원인 모를 유독가스로 뒤덮인 도심을 탈출해야 하는 비상 상황을 그린 재난탈출액션 영화 '엑시트'(이상근 감독, 외유내강 제작). 극중 퍽퍽한 현실을 견디고 있는 회사원 의주 역의 임윤아가 2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진행되는 라운드 인터뷰에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한국영화사에 남을 전무후무한 코믹 캐릭터인 '건축학개론'(2012)의 납뜩이로 얼굴을 알린 후 영화 '관상'(2013), '역린'(2014), '나의 사랑 나의 신부'(2014), '특종: 량첸살인기'(2015), '형'(2016), '마약왕'(2018) 등 영화와 '더킹 투 하츠'(2012), '최고다 이순신'(2013), '오 나의 귀신님'(2015), '질투의 화신'(2016), '녹두꽃'(2019) 등 드라마를 오가며 '믿보배' 배우로 자리 잡은 조정석. 코미디와 로맨스, 사극을 오가며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역할을 선보여온 그가 재난탈출영화 '엑시트'를 통해 납뜩이 이후 가장 잘 어울리는 최고의 캐릭터를 만났다.

극중 그가 연기하는 용남은 대학 시절에는 산악부를 휘어잡는 에이스였지만 현실은 취업에 실패한 짠대 폭발 청년 백수다. 어미니 칠순 잔치에서 우연히 대학 후배이자 짝사랑했던 의주를 만났지만 서로의 안부를 살펴볼 겨를도 없이 건물에 유독가스가 피어오르고 용남은 일생일대의 결심을 하게 된다.

극중 청년 백수로 등장하는 조정석은 "저 또한 용남처럼 앞이 안보였던 상황은 참 많았다. 저도 삼수를 했었다. 클래식 기타 연주자가 되고 싶어서 삼수를 했다. 친구들은 다 대학가서 축제도 즐기고 그런 모습이 즐거웠다. 그러다가 친구들끼리 만나면 토닥토닥 했었다. 그런데 그때마다 저는 '왜 날 토닥이지?' 그랬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그는 "그냥 제 성격이 그런 것 같다. 그러다가 제가 연기를 전공한다고 해서 연기과를 가고 나서, 친척들이나 가족들이 '너 TV 언제 나오니?'라는 이야기를 수도 없이 들었다. 그런 이야기를 들어도 그냥 언젠가 나오겠죠? 라고 이야기를 했다"며 "워낙 낙천적이다. 돈이 없으면 아르바이트를 하고 생활비를 마련하고 그랬다. 악착같이 했던 건 대학교 다닐 때 연기 밖에 없었다. 연습이나 트레이닝은 누구한테도 자부할 수 있을 만큼 자부했다"고 말했다.

낙천적인 조정석조차 공연을 할 때 한계에 부딪히기도 했다는 조정석. 그는 "2004년 '호두까기 인형'으로 데뷔를 했는데 2005년 '그리스'를 하면서 사실 한계를 느꼈다. 공연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게 저에게는 굉장히 큰일이었다"며 "대학을 다니면서 대출을 받아가면서 갚아가면서 학교를 다녔다. 휴학을 해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돈을 벌고 다시 학교를 다니고 그랬었다. 그렇다보니 저에게 돈이 저에게 굉장히 중요했다. 내가 하고 싶은 건 연기인데 모든 걸 스스로 충당해야 되는 거였다. 그런데 내가 공연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게 저에게는 엄청난 일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연기하면서 돈을 정말 번다는 게 의미가 컸는데는데, '그리스'를 할 때 한계치가 쓱 오긴 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그러면서 "9개월 동안 원캐스팅으로 하는데 체력적으로 한계가 왔다. 힘들다는 생각이 들더라. 내가 이걸 즐거워서 하고 있는 게 맞나 싶더라. 그런데 그걸 잘 극복을 했다. 극복이라는 건 책임감이었던 것 같다. 프로라는 타이틀로 돈을 받으면서 공연을 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책임감이 컸다. 그게 극복이 됐던 것 같다. 매너리즘에 빠져있을 때도 깰려고 많이 노력을 했다. 스물여섯 살 때였는데 그때의 경험과 생각이 도움이 많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엑시트'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으로 미쟝센 단편영화제에서 주목받은 이상근 감독의 데뷔작이다. 조정석, 윤아, 고두심, 박인환, 김지영 등이 출연한다. 오는 7월 31일 개봉한다.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chos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