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지스타 2023에 등장한 엔씨 김택진-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어떤 전략 공개했나?

남정석 기자

기사입력 2023-11-19 16:34 | 최종수정 2023-11-20 08:02


지스타 2023에 등장한 엔씨 김택진-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어떤 전략…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지난 16일 지스타 2023의 엔씨소프트 B2C 부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엔씨소프트

지스타 2023에 등장한 엔씨 김택진-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어떤 전략…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지스타 2023의 부대 행사인 게임 컨퍼런스 G-CON에서 위믹스와 블록체인 기술 및 게임에 대한 전략과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위메이드



'다양한 시도로 길을 찾아보겠다!'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에는 국내외 주요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가운데 단골 스피커인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와 실로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관람객이나 미디어와 만나 차별화된 전략을 공개했다. 방법론은 달랐지만 다양한 장르나 플랫폼에의 시도를 통해 답을 찾아보겠다는 결론은 비슷했다.

김택진 대표는 지난 16일 지스타 개막일에 엔씨소프트 B2C 부스에 깜짝 등장했다. 예정에 없이 무대에 오른 김 대표는 "엔씨소프트가 그동안 해온 노력에 어떤 반응을 해주실지 상당히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엔씨소프트가 8년만에 다시 등장한 이번 지스타에서 무려 7종의 신작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주로 대작 MMORPG 2~3종을 선보였던 엔씨소프트는 올해의 경우 오는 12월 7일 출시하는 '쓰론 앤 리버티'(TL)를 필두로, 슈팅, 퍼즐, 수집형 RPG 등 플랫폼과 장르를 망라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한꺼번에 펼쳐 놓았다. '선택과 집중'이 대세가 된 요즘 트렌드와는 분명 다른 전략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게임이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중인데, 여기서 우리가 역할을 할 수 있는 장르를 찾아보려 노력중이다. 특히 'LLL'의 경우 콘솔 시장을 중심으로 MMO 슈팅에서 어떻게 보여드릴 수 있을지 모색중인 게임이다. 또 '배틀크러쉬', 'BSS' 등을 통해선 무겁지 않고 캐주얼한 장르로 다가가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세대가 게임 유저로 유입중이다. 그동안 소외됐던 서브컬처 게임처럼 메인 장르도 계속 바뀌고 있다. 이에 맞게 어떻게 잘 변화하고 선도할 수 있을지 노력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많이 고민하면서 준비하고 있으니 엔씨소프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장현국 대표는 공식 기자간담회에 이어 게임 컨퍼런스 G-CON 그리고 현장에서 진행된 대학생 특강 등을 통해 위메이드의 전략을 공개했다.

지난 4년간의 지스타에서 올해를 포함해 3번이나 메인 스폰서를 하며 위메이드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를 알리는데 공을 들이고 있는 장 대표는 "위믹스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중 1등이지만, 블록체인 전체로 보면 그렇지 못하다"며 "여러 블록체인을 연동하는 '우나기' 프로젝트를 통해 위믹스에서 쉬운 UX로 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하면서 유저와 홀더, 애셋 등을 이동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 게임이 콘텐츠와 플랫폼에서 혁신을 만들 것이라 계속 확신하고 있으며, 이를 잘 알리기 위해선 지스타와 같은 대규모 행사에 적극 스폰서로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위메이드는 위믹스의 정치권 로비설에 대한 문제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과 민형사 소송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장 대표는 "다른 비판은 전혀 상관없지만, 근거 없이 로비를 했다고 주장을 하는 것과 양심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가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다. 자신이 한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소송 취하 등을 취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 대표는 G-CON에선 "블록체인 기술이 콘텐츠와 플랫폼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키고, 게임에서 쌓은 자산과 가치를 일상으로 확장하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