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방학 마친 K클래식 재개, 후반기에 벌어질 일들

노주환 기자

기사입력 2017-07-31 21:11


짧은 '여름 방학'을 마친 2017년 KEB하나은행 K리그 클래식(1부)이 8월 2일 재개된다. 후반기 개막이다. 후반기 클래식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2017 K리그 클래식 18라운드 FC 서울과 전북 현대의 경기가 2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다.
후반 초반 패널티킥을 성공시킨 전북 김신욱의 최강희 감독의 축하를 받고 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17.07.02/
▶전북 독주 가능할까

기본 전력이 가장 강한 전북 현대(승점 47)가 전반기를 1위로 마쳤다. 2위 수원 삼성(승점 42)과의 승점차는 5점.

전북은 최근 미드필더 한교원까지 공익근무(병역)를 마치고 합류하면서 후반기 채비를 마쳤다. 김보경(일본 가시와)이 빠진 공백을 메울 대체 선수들이 많다. 전북은 1~3선에 전부 국가대표급 선수들이 포진돼 있다.

현재 수치상 전북의 대항마는 수원 삼성, 울산 현대(승점 42) 정도다. 4위 제주(승점 37), 5위 FC서울(승점 34)과의 격차는 제법 크다.

조나탄-염기훈을 앞세운 수원은 전반기 막판 5연승의 고공행진을 탔다. 수원이 추격하려면 전북과의 맞대결 승리가 꼭 필요하다. 그런데 수원은 이번 시즌 전북과의 두 차례 대결에서 모두 0대2로 완패했다.

울산도 전북을 괴롭힐 수 있다. 울산은 전력 보강 차원에서 7월 수보티치와 타쿠마를 지난달 영입했다. 오르샤와 이종호에 쏠린 집중견제를 덜어줄 수 있다.

▶개인 기록 싸움


사진제공=프로축구연맹

K리그 클래식 FC서울과 전북의 경기가 23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다. 후반 추가골을 성공시킨 이동국이 환호하고 있다.
상암=김경민 기자 kyungmin@sportschosun.com / 2017.07.23.

2016년 K리그 클래식 득점왕은 정조국(당시 광주, 현 강원)으로 16골을 넣었다. 올해는 몇 골이면 득점 1위에 오를까.

이미 수원 삼성 특급 골잡이 조나탄이 18골로 지난해 정조국을 넘어섰다. 조나탄은 상반기 말미에 골폭풍을 몰고 왔다. 4경기에서 9골을 터트렸다.

조나탄을 서울 데얀(14골) 포항 양동현(14골) 전남 자일(13골)이 추격하고 있다. 도움 분야에선 염기훈(수원삼성) 윤일록(서울)이 나란히 8개로 공동 선두를 달리고 있다.

베테랑 이동국과 염기훈은 대기록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동국은 현재 K리그 통산 196골을 기록했다. 후반기에 4골을 추가하면 통산 200골을 달성하게 된다.

염기훈도 부상만 없다면 5개 남은 통산 100도움을 무난히 달성할 전망이다. 특히 투톱을 이루는 조나탄의 화력이 지금 처럼 뜨겁다면 염기훈의 기록 달성은 더 빨라질 수 있다.

▶스플릿→강등 싸움


2017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20라운드 FC서울과 포항 스틸러스의 경기가 12일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렸다. 포항 양동현이 서울 황현수의 수비사이로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상암=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17.07.12/
후반기에 순위 싸움이 더욱 치열할 수밖에 없다. 스플릿까지 팀별로 10경기씩(제주 광주 11경기씩) 남았다.

스플릿의 윤곽은 이미 드러났다. 상위로 갈 팀들은 거의 정해졌다고 보는게 맞다. 전북, 수원삼성, 울산, 제주는 이변이 없는 한 상위 스플릿을 확보했다. 반면 하위 스플릿으로 갈 팀도 거의 정해졌다. 인천, 광주, 대구, 상주다. 7위 포항 스틸러스와 8위 전남 드래곤즈는 경계선상에 있다. 특히 전반기 막판 4연패를 당한 포항의 행보에 눈길이 간다. 포항은 김광석 부상으로 무너진 수비라인을 세우기 위해 이적시장에서 분주하게 움직였다.

스플릿 이후 주목할 포인트는 강등(최하위 2팀) 경쟁이다. 하위권 인천 광주 대구 상주는 매경기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후반기 초반 승점을 많이 쌓아야 강등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2016시즌엔 수원FC와 성남FC가 챌린지(2부)로 강등됐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마감직전토토 국내 유일 실시간 현장정보 무료 제공 이벤트 실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