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후계자 양성 200% 진심이었네...SON 조언 따른 양민혁 완벽 부활 '감독도 인정'

최종수정 2025-10-22 00:49

손흥민 후계자 양성 200% 진심이었네...SON 조언 따른 양민혁 완벽…

손흥민 후계자 양성 200% 진심이었네...SON 조언 따른 양민혁 완벽…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스포츠조선 김대식 기자]대한민국 최고 유망주 양민혁은 손흥민의 조언을 흘려듣지 않았다.

최근 양민혁은 포츠머스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면서 완벽하게 뿌리내린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3경기 연속 공격 포인트를 기록했다. 양민혁은 지금까지 2골 1도움을 기록하면서 포츠머스에서 새로운 에이스 등극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토트넘 팬들도 양민혁의 성장세를 주목할 정도다.

존 무시뉴 포츠머스 감독은 21일(한국시각) 영국 매체 더 뉴스를 통해 양민혁이 왜 최근 좋은 활약을 보여주기 시작했는지를 밝혔다. 무시뉴 감독은 양민혁의 영어 실력을 먼저 이야기했다. 그는 "민혁은 영어를 아주, 아주 잘 이해한다. 말하기 실력도 점점 나아지고 있으며 자신감도 붙고 있다"고 말했다.

무시뇨 감독은 이어 "양민혁은 정말 예의 바르고, 원래 성격이 조용한 젊은 선수지만, 점점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사실 그가 팀에 합류하기 전부터 선수들 사이에서 호감이 많았다. 지금은 경기장에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어서 팀에 더 잘 녹아들고 있다. 정말 훌륭히 성장하고 있다. 만약 지금 그가 이 인터뷰를 듣고 있다면, 내가 하는 말을 전부 이해할 거라고 생각한다. 양민혁은 모든 것을 잘 받아들이는 선수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그가 자기 생각을 더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양민혁이 빠르게 팀에 적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흥민 후계자 양성 200% 진심이었네...SON 조언 따른 양민혁 완벽…
사진=포츠머스
원래 영어를 잘하지 못했던 양민혁이지만 토트넘으로 이적한 뒤에 영어 실력이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양민혁은 손흥민의 조언을 잘 새겨들었다. 손흥민이 토트넘 이적을 위해 메디컬 테스트를 받고 있는 양민혁을 처음 만나게 됐을 때도 했던 이야기가 영어였다. 당시 양민혁은 "지금 잘하고 있다고 해주셨다. 영어 공부 많이 하라고 했고, 와서 보자고 말해주셨다"며 손흥민이 처음부터 영어를 강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에도 손흥민은 양민혁에 대한 조언을 해달라고 요청할 때마다 강조했던 게 영어였다. "양민혁에게 영어 공부 열심히 하라고 했다. 시간이 충분하니까. 재능은 정말 대단하다"고 말했다.
손흥민 후계자 양성 200% 진심이었네...SON 조언 따른 양민혁 완벽…
사진=포츠머스
그 이유는 세계 최고인 프리미어리그(EPL)에서 살아남아서 주전으로 도약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말 완벽한 환경 적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손흥민도 독일에서 뛰어난 실력을 입증한 뒤에 EPL로 왔지만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다. 실제로 손흥민은 토트넘에서 적응하지 못하자 1시즌 만에 독일로 돌아가려고 했다.

손흥민은 양민혁을 향해 "EPL에서 뛰는 건 전혀 쉽지 않다. 세계 최고의 선수로 성장하기 위해선 언어, 문화, 신체조건, 인성 그리고 가족과 떨어져 혼자 생활하는 삶 등등 모든 게 완벽하게 준비되어야 한다"고 조언을 건넨 바 있다.
손흥민 후계자 양성 200% 진심이었네...SON 조언 따른 양민혁 완벽…
스포츠조선DB
물론 실력도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무시뉴 감독은 "양민혁은 지금 훨씬 더 체력적으로 좋아졌고, 움직임도 날카로워졌다. 그게 가장 큰 변화다. 그는 훈련에서도 항상 성실했고, 문제가 된 적이 없다. 물론 진짜 시험대는 경기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다. 그는 이 나라에 온 지 고작 10개월밖에 되지 않았다. 처음 QPR에 갈 때부터 엄청난 변화였고, 토트넘과의 프리시즌도 또 다른 도전이었다. 그리고 이제 우리 팀에 합류하면서 다시 적응해야 했다. 그가 경기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심은 없었다"며 양민혁에 대한 믿음을 보여줬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