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가 많은 강남에는 '코 성형'에 대해 유명한 이야기가 하나 있다.
강남구 신사역에 위치한 스템케이 성형외과 피부과 곽창곤 대표원장은 코가 얼굴의 중앙에서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입체적인 라인을 책임지는 부위라서, 얼굴 전체와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스템케이 성형외과 피부과 곽창곤 대표원장은 코 성형 재수술의 원인과 이에 따른 맞춤 시술에 대해 소개해 달라는 질문에 대해, 케이스가 너무 다양해서 일일이 다 거론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지면이 부족해 다 소개할 수 없지만, 대표적인 코 재수술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코 모양이 부자연스러울 때
코끝에 삽입된 자가연골이나 보형물이 피부 아래로 비치거나 얼굴과의 조화가 부적절해 코 모양이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해당된다. 이 때는 전체적 이미지에 어울리게 이마, 턱 끝에 어울리는 코 라인과 정면 및 측면의 라인, 산뜻한 코끝을 가질 수 있도록 재수술해야 한다. 스템케이성형외과에서는 기존보형물을 안전하게 제거하거나 교체하는데, 자연스러움을 위해 코 끝에는 자가 연골과 자가 진피지방을 사용하고 있다.
코 끝이 만족할 만큼 오똑하지 않고 시간이 갈수록 낮아질 때
본인의 코끝 연골이 약하고 비주가 짧으며 코끝을 누르며 물렁거렸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구조적으로 점차 코에 놓이는 연골이 낮아지게 된다. 이 때는 상담시 코 끝 모양과 경도를 면밀히 진찰하여 코 끝 연골이 부족하거나약한 분들에게 비중격 연장이식술이나 비주 지지대 이식을 통해 코 끝을 잘 유지하고 오똑하게 만들 수 있는 콧기둥 지지대를 만들어 드리는 수술이 필요하다.
콧대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콧대만 너무 높으면 인상이 강해 보이고, 너무 낮으면 또렷한 느낌이 적어 아쉬움을 주게 된다. 코 모양은 이마와 턱선, 얼굴과의 조화, 자신의 이미지와의 조화 등을 고려 해야 하고, 개인의 피부 특성, 본인의 미적 기준에 따라 충분히 상담한 후 보형물 두께를 결정해야 한다.
콧대가 너무 높다면, 보형물을 콧등 라인에 맞춰 낮게 조각하여 교체해야 하는데, 이 때 코뼈 폭을 줄여주는 외측절골술을 함께 하면 세련되어 보이는 인상을 준다. 콧대가 너무 낮다면 보형물이 삽입되어 있는공간을 넓히거나 다른 공간을 박리한 후 피부 특성이나 얼굴과의 조화를 충분히 감안하여 선택한 보형물로 교체 해준다.
이 밖에도 코끝 모양이 둔하다거나, 삽입한 보형물이 움직인다고 느껴지는 경우, 코가 휘어져 보이는 경우, 보형물 하단부가 코끝 모양을 변형시킨 경우, 구축에 의해 코끝이 들리고 짧아진 경우, 코끝 수술에 사용한 연골이 삐뚤게 위치하거나 비쳐보이는 경우 등 코재성형의 원인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고, 해결방법 또한 비대칭 하나만 해도 원인에 따라 여러 경우의 수가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2차 수술 한 번으로 재수술을 종결짓고 싶다면, 코 재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를 찾는 것이 그만큼 중요해진다. 신사동 스템케이성형외과에서는 1차 수술의 정밀한 진단과 섬세한 미적 감각, 충분한 상담을 통해유행이 지나면 싫증날 수 있는 천편일률적인 코 모양이 아니라, 개개인에게 맞는 최상의 코 라인을 찾아드리기 위해 전 의료진들이 노력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