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노블리안치과 “치아, 턱 문제는 조기 발견과 치아교정 등 치료가 중요”

기사입력 2016-12-05 14:59



소아 청소년기는 성인과 달리 치아 및 얼굴 뼈의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모든 치료에 있어, 지금 현재 아이의 상태가 아닌 미래의 모습을 고려하여 치료하여야 하므로 성인과는 차별화된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

가령 유치에 충치가 있을 경우 영구치 충치 및 손상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치료 여부 혹은 치료 시기의 결정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소아 청소년기는 유치열에서 영구치열로 변화되고 안면부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점에서 성인이 되기 전 부정교합이나 턱 관계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시기다.

유치가 정상보다 일찍 빠진 경우 주위 치아가 유치의 탈락 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 부정교합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영구치열로의 정상적인 이행을 위한 공간을 유지해주거나, 이미 영구치열을 위한 공간이 부족한 경우 그 공간을 만들어 주는 치료가 소아교정에서 가장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턱 관계 문제의 경우도 어린이는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필요하다. 가령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것을 '반대교합'이라고 하는데, 원칙적으로 반대교합은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일단 교정 치료가 가능한 시기인 6~7세가 되면 빨리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만 12세가 되기 전에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이 된 이후에 턱 수술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어린이의 안모 상태에 따라 약 1년 정도의 교정 기간으로 치료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일반화된 시술로 자리 잡았지만 그만큼 잘하는 곳에 대한 과장된 광고가 많고, 저렴한 비용 및 가격만으로 유명한 곳이 난립해 주의가 필요하다.

대전 관저동에 위치한 노블리안치과의 치과 교정과 치의학 박사 권태훈 원장은 "짧지 않은 교정기간 동안의 관리와 교정 후의 심미적, 기능적인 결과가 중요하며, 치아교정 전문의와 환자관리 시스템을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치아교정의 기본적인 목적은, 단순한 아름다움만이 아닌 정상적인 기능이 가능하도록 치아의 위치를 바로잡는 것에 있다. 종류로는 메탈 교정, 세라믹 교정, 자가결찰 교정 등이 있다. 특히, 자가결찰 교정은 클립을 여닫는 방식으로 교정용 철사를 일일이 묶지 않아도 되며 치료 시 통증이 적고 방문 치료에 걸리는 시간과 전체 교정기간이 단축될 수 있어 선호된다.

대전 노블리안치과 치과교정과 전문의 권태훈 원장은 "얼굴의 생김새나 구강구조, 잇몸, 치아형태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모두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철저한 정밀검사와 개인에 맞는 효과적인 치아교정 시술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추천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