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소 낯선 이름의 양압기(CPAP).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수 설계된 기계로 실내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로 거른 뒤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코에 씌운 마스크를 통해 기도로 불어 넣는 것이다. 이 공기가 기도 안에 양압을 만들면 기도가 막히는 것을 막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양압기 사용 전에는 수면 전문병원에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의 심한 정도와 함께 수면습관 등에 대한 체계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이때 시행되는 것이 바로 수면다원검사다. 환자가 수면 상태에 놓여 있을 때 발생하는 뇌파와 안구 움직임, 근육긴장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하고 동반수면질환여부 등 수면 중 나타나는 다양한 특성을 파악한 다음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또 양압기는 초기 적응이 무척 중요하다. 잠을 잘 때마다 코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야 하는 탓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콧속으로 밀려드는 낯선 바람에 적응한다는 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양압기 치료 시에는 충분한 지원이 이뤄지는 병원에서 의료진과의 지속적인 상담과 교육을 받아야 한다.
코슬립수면의원 신홍범 원장은 "양압기 치료 시에는 양압기 압력측정 결과에 따라 의사가 처방한 압력으로 사용해야 한다"며, "의사 처방 없는 양압기 사용은 오히려 문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양압기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