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을 통해 지식과 정보가 무분별하게 전파되면서 폐해도 적지 않다. 고대로부터 동양인의 성의식을 지배했던 성(性) 고전인 '소녀경(素女經)'의 '접이불루(接以不淚)'도 그 중의 하나이다. 접이불루는 성행위시 사정하지 않으면 장수(長壽)한다는 것인데, 사정하지 않고 관계를 끝내는 버릇이 반복되면 사정관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접이불루의 올바른 뜻은 감미로운 사랑의 밀어와 애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사정을 조절하라는 것이다.
가끔 젊은 남성들이 시퍼렇게 질린 얼굴로 필자의 병원을 찾아와 "남자도 생리를 하나요"라고 묻는다. 사정할 때 검붉은 피가 정액에 섞여 나오자 놀라서 온 경우이다. 중년 남성들에게는 흔히 있는 증세로 정액이 몸 밖으로 나오는 통로, 즉 고환, 부고환, 정관, 정낭 요도 중 어느 한곳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혈정액이 나타날 수 있다.
정액은 건강은 물론이고 임신 능력을 나타내는데, '하루 1갑씩 10년 이상 흡연한 남성의 80%는 정액이 비정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흡연은 남성 생식기능 저하의 대표적 위험요인이다. 정액 사정량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하루 20개비 이상을 피우면 정자의 밀도와 운동성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뜨거운 물로 목욕을 너무 자주해도 정자의 수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고환은 체온보다 2~3℃ 낮은 곳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가장 잘 하기 때문이다. 이밖에 트랜스 지방이 많은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 경우도 정자의 농도가 낮고 활동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건강한 정자를 생산하려면 금연 등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잘 지켜야 한다. 이와 더불어 생선, 과일, 채소, 콩, 견과류를 자주 먹으면 좋다. 비타민C, 리코펜 같은 항산화 성분이 정자의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김재영(퍼스트비뇨기과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