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치과, 성인 치아교정 시 ‘이것’ 주의하세요!

기사입력 2016-12-22 15:00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주로 청소년기에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요즘은 성인들의 교정이 증가하는 추세다. 교정은 장기간에 걸친 치료이지만 저작기능을 개선하고,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여 아름다운 치아를 만들어주며 얼굴의 윤곽 변화로 심미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성인 치아교정의 경우 간과해서는 안 될 주의점들이 몇 가지 있는데, 과연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자.

병원과 의료진 선택

대전 이엘치과 병원 이도훈 대표원장은 "성인 치아교정은 단기간에 끝나는 치료가 아니라 장기간의 중요한 치료인 만큼 병원의 선택이 중요한데 무엇보다 교정 진료의 증례가 많고 신뢰할 수 있는 치과선택이 중요하다"며, "교정이 시작되면 주기적으로 또는 치료 도중 장치의 탈락이나 불편한 사항 등으로 종종 내원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의 위치가 너무 멀지 않고 교통편이 편리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고려할 사항이다"고 조언했다.

이어 "또한 치아교정을 할 때는 담당의가 교정 대전치과 전문의인지 확인해야 하며, 교정치료 도중 담당의사가 바뀌는 경우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있는 담당의에게 진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적합한 교정 종류와 방법 선택

부정교합에는 돌출입, 삐뚤게 난 이, 덧니, 주걱턱, 과개교합 등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치아의 모양과 형태, 악골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떤 케이스인지를 파악하고 나에게 적합한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악골이 부정교합인데 치아교정으로 무리하게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아의 손상이나 불만족스러운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교정 전에는 정밀한 검사를 통해 자신의 유형을 먼저 파악하고 담당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교정치료는 장기간에(1~3년) 걸쳐 진행되는 치료이기 때문에 군입대나 유학, 수술, 결혼, 이사 등 미래의 일정을 참고하여 치아교정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치과 병력 점검

충치나 잇몸질환 등을 방치하고 교정치료만 진행하게 된다면 충치의 악화 및 잇몸염증, 퇴축 등 잇몸질환이 악화되어 교정장치를 제거하거나 교정치료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기존에 계획했던 것보다 치료기간이 늘어날 수 있으며, 불만족스러운 교정치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충치, 잇몸질환 등을 사전에 확인해 치료한 후 교정을 시작해야 한다.

치료 후 관리

대전 신탄진에 위치한 이엘치과 병원 이도훈 원장은 "교정치료가 종료되었다고 해서 모든 치료 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치아는 일생에 거쳐 끊임없이 움직이고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하는 '재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유지장치를 착용하게 되므로 정기적인 내원을 통해 재발 정도를 체크하고 관리를 해줄 수 있는 대전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교정 시작 전에 꼭 체크하여 성공적인 치아교정으로 자신감과 환한 미소를 되찾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