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복코성형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박아람 기자

기사입력 2017-03-17 11:24



사람의 얼굴 중심에 위치하며 인상을 좌우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코는 그 모양새가 다양하다. 날렵하고 오똑한 코 외에도 콧대가 낮고 펑퍼짐한 코, 코끝이 뭉툭하고 두꺼운 복코, 콧대가 휘어진 휜 코, 코끝이 아래로 떨어진 화살코, 끝이 하늘을 향해 들려 있는 들창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경우 복코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복코는 코끝을 이루는 조직인 피부, 연골, 피하 지방층이 과도하게 발달된 경우로 흔히 보형물을 코끝까지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술한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방법은 재수술로 가는 지름길이다.

코끝까지 실리콘 등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은 코끝이 상대적으로 좁아 보일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 코가 더 비대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재수술 예방과 코성형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복코의 다양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올바른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코끝 연골이 커서 전체적인 인상을 코가 압도하고 있는 경우에는 연골을 모양에 맞게 절개한 후 모아주는 수술이 필요하고, 피하지방층이 발달해 콧망울이 유독 도톰한 경우에는 피하지방 제거만으로도 날렵한 코를 완성할 수 있다. 비익연골이 심하게 벌어진 경우에는 벌어진 코끝 연골을 모아주는 것으로 복코 교정이 가능하다.

복코성형 시 반드시 주의할 점은 코끝을 좁혀주기 위해 연골을 무리하게 묶어서 고정할 경우 코끝이 집게로 집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점과 콧볼축소 수술을 과도하게 시행하면 코의 모양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이상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압구정 케이성형외과 김재원 원장은 "최근 복코 재수술 문의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보면 연골을 무리하게 묶어주거나 보형물을 잘못 삽입하는 수술법, 그리고 과도한 콧볼 축소 수술로 인해 코 모양이 어색해져 불만인 케이스가 많다."며 "복코는 피부 두께, 연골 모양, 지방량 등을 3차원으로 살펴서 자연스러우면서도 아름다운 모양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덧붙여 "복코수술 과정에서 코 내부공간에 비대칭이 있거나, 비중격연골이 휘어지는 등의 문제가 확인될 경우 이를 고려해서 복합적인 수술을 진행해야 기능적으로 완성도 높은 코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현장정보 끝판왕 '마감직전 토토', 웹 서비스 확대출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