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의 얼굴 중심에 위치하며 인상을 좌우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코는 그 모양새가 다양하다. 날렵하고 오똑한 코 외에도 콧대가 낮고 펑퍼짐한 코, 코끝이 뭉툭하고 두꺼운 복코, 콧대가 휘어진 휜 코, 코끝이 아래로 떨어진 화살코, 끝이 하늘을 향해 들려 있는 들창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경우 복코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코끝 연골이 커서 전체적인 인상을 코가 압도하고 있는 경우에는 연골을 모양에 맞게 절개한 후 모아주는 수술이 필요하고, 피하지방층이 발달해 콧망울이 유독 도톰한 경우에는 피하지방 제거만으로도 날렵한 코를 완성할 수 있다. 비익연골이 심하게 벌어진 경우에는 벌어진 코끝 연골을 모아주는 것으로 복코 교정이 가능하다.
복코성형 시 반드시 주의할 점은 코끝을 좁혀주기 위해 연골을 무리하게 묶어서 고정할 경우 코끝이 집게로 집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점과 콧볼축소 수술을 과도하게 시행하면 코의 모양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이상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덧붙여 "복코수술 과정에서 코 내부공간에 비대칭이 있거나, 비중격연골이 휘어지는 등의 문제가 확인될 경우 이를 고려해서 복합적인 수술을 진행해야 기능적으로 완성도 높은 코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