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에는 이혼에 대해 예전보다 편견이 덜한 건 사실이지만, 섣불리 결정할 수 없는 문제임은 여전히 동일하다. 그만큼 결정 전 신중한 고민이 필수이고, 결정했다면 절차를 살펴보고 면밀한 이혼 상담이 필요하다. 이혼은 합의 이혼과 재판 이혼으로 나뉘는데, 합의 이혼이 진행될 경우 수월한 과정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새 출발이 가능하다. 하지만 부부 사이에 아이가 있는 경우 이혼 과정은 보다 복잡하게 진행된다.
양육권 결정, 양육비 산정에서도 서로 합의한다면 원활하게 해결이 가능하지만 대개 갈등으로 인해 이혼 소송이 진행되곤 한다. 이 경우 당사자들보다도 자녀들이 더 큰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므로 원활하게 소송을 진행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양육비 산정 재판이 진행되면 쌍방의 월 소득과 자녀의 나이를 감안해 '양육비 산정 기준표'에 따라 양육비가 계산된다. 일반적으로 자녀 1명당 60~100만원 사이로 결정된다.
이혼 후 상대방이 미성년자인 자녀를 데려가서는 양육자에게 다시 보내주지 않는 경우 유아 인도심판을 가정법원에 청구하게 된다. 이 때 유아 인도 명령을 받고도 상대방이 자녀를 보내주지 않으면 이행 명령이나 강제 집행을 통해 자녀를 데려올 수 있다.
봄날가정법률사무소 이혼 전문 변호사 송봉금 변호사는 "비양육자가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을 때, 미성년 자녀의 연령이 높아졌을 때, 비양육자의 소득이 높아졌을 때 등 이혼 소송 후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법적 해결이 필요할 수 있다. 이혼 소송 전후 과정에서 당사자와 자녀들의 정신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행복한 삶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봄날가정법률사무소의 송봉금 변호사는 일산, 고양, 파주, 김포, 의정부 지역을 중심으로 의뢰인들에게 법률적 도움을 주고 있다. 24시간 무료 상담, 야간 및 주말 상담 등을 통해 최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