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주걱턱교정, 맞춤형 비수술 치아교정으로 해결 가능해

기사입력 2019-07-18 17:55



주걱턱은 위턱보다 아래턱이 더 발달하여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더 튀어나온 상태를 말한다. 정상적인 사람의 턱은 윗니가 아랫니를 덮을 수 있도록 밸런스가 맞추어져 있는데, 주걱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튀어나온 아래턱으로 인해 밸런스가 맞지 않아 부정교합인 반대교합이나 개방교합을 동반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두 턱이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기 때문에 말을 할 때 발음이 새거나 이상해지기도 하며 저작효율이 낮아 음식을 섭취할 때에도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주걱턱교정은 양악수술을 통해서 개선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위험도가 높아 신체적으로도 부담스러운 수술이며 회복기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시간적으로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양악수술 없이 치아교정을 통해 주걱턱을 개선하기 위해 치과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충치가 생겨 보철치료를 하는 목적 다음으로 많은 치과 방문 이유는 교정이다. 교정을 떠올리면 단순 치열교정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과에서는 치열교정과 함께 턱교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담스러운 양악수술을 하지 않고도 주걱턱을 개선할 수 있다. 주걱턱증상을 교정치료로 개선할 수 있는 것은 성인과 성장이 끝나지 않은 소아 및 어린이 모두에게 해당된다.

특히 성장이 끝나지 않은 소아 및 어린이가 주걱턱이 발생한 경우에는 페이스마스크를 장착하여 주걱턱을 개선할 수 있다. 페이스마스크는 위턱의 성장이 더딜 경우 위턱의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장비로 적절한 시기에 진행한다면 본교정을 하지 않고 예비교정만으로 주걱턱을 개선할 수 있다. 물론 성장 후 양악수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공포에서도 벗어나게 된다.

서울역과 시청역 인근에 위치한 최앤이 치과의 이정아 대표원장은 "주걱턱교정을 수술적인 방법으로만 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치과에서 비수술 주걱턱교정을 진행 한다면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 없이 주걱턱교정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단, 단순한 치아의 배열뿐만 아니라 근본적 원인인 턱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3D-CT 등의 장비와 최신 개발된 검증된 교정장치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현재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그 상태에 알맞은 맞춤형교정을 진행해야 비수술 주걱턱교정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스포츠조선 clinic@sportschso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