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를 교정하러 안과를 찾는 일부 환자 중에는 스마일라식 등 시력교정수술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검사결과를 받아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그 대표적 이유 중 하나가 고도난시 때문이다.
이렇게 심한 고도난시를 가진 근시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시력교정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있다.
먼저 난시교정술로 난시를 해결한 후 일정한 기간 안정기를 거쳐 스마일라식으로 근시를 단계적으로 교정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단계적 수술로 스마일라식 시행 전 미리 난시 도수를 줄이면 각막 절삭량이 줄어 안전성이 높아진다. 스마일라식 단일 수술보다 39%, 라식보다는 최대 52%까지 각막손상량을 줄여 안압으로 각막이 퍼지는 각막확장증이나 시력교정 후 교정시력이 다시 떨어지는 근시 퇴행이 거의 없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또한 고가의 난시용 렌즈삽입수술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어 환자들의 비용 부담도 줄인다.
수술 전 난시도수가 -4디옵터를 넘어 일반적으로는 수술이 불가능했던 43명에게 먼저 난시교정각막절개술(난시교정수술)로 난시를 줄인 후, 약 1개월의 안정기를 거쳐 스마일라식을 시행한 결과 수술전 -5.48 디옵터였던 환자들의 난시가 수술 1개월 후 -2.27로 50% 이상 줄었다. 이렇게 난시를 대폭 줄인 후 스마일라식을 통해 근시를 교정한 결과, 수술 24개월 후 평균 -0.34디옵터로 난시가 거의 사라졌으며 시력도 1.05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별다른 부작용이나 합병증 없이 좋아진 시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이러한 단계적 병합수술의 결과로 98%의 난시교정 효과를 보인다.
이렇게 고도난시나 혼합난시 때문에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 해 그동안 사각지대의 근시 환자들도 안전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점은 눈 수술은 평생 한번 하는 수술인 만큼 유행이나 시간에 쫓기지 않아야 하며 특히 난시 심하면 단계적 수술 통해 신중하고 안전하게 시력을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환자에서 수술 후 상처가 치유되면서 저교정 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해 난시추적 항법장치(칼리스토아이)를 활용한 정확한 검사와 수술 집중력, 의사의 전문성과 임상 경험이 필요하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