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저임금 1만원 시대다. 2022년 최저임금은 시급 9160원으로 결정됐다. 주휴수당 등을 포함하면 고용주가 부담해야 할 최저임금은 시급 1만원을 넘게 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영업시간에 제한까지 받는데다 최저임금 상승은 자영업자들에겐 부담으로 작용한다.
윤인철 광주대학교 창업학과 교수는 "무인과 1인 아이템의 경우 자신의 시간을 조정해 창업자 워라밸을 찾을 수 있는데다 높아진 기술력으로 운영관리도 한결 수월진 만큼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인매장과 1인 창업은 외식업 등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월드크리닝도 세탁편의점에 셀프빨래방인 코인원시24를 더한 코인월드와 무인 셀프빨래방 코인워시24를 론칭, 운영중이다. 세탁편의점+코인워시24는 낮시간에는 세탁편의점과 셀프빨래방으로, 심야시간에는 무인 셀프빨래방으로 운영된다. 모두 lot를 적용,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게 특징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효율성을 높인 운영시스템과 배달전문이라는 강점으로 1인 운영이 가능하다. 축적된 배달중심 경영 노하우를 앞세워 대표적인 배달앱 본사와 B2B 제휴 및 할인 프로모션 지원 등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가맹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끊임없는 신메뉴 개발도 장점이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식업계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1인 창업, 무인 매장 창업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며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경우 본사의 지원과 경쟁력, 운영 노하우가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