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시력교정 상담과 수술이 집중되는 시기다. 시력교정법은 전통의 라식, 라섹을 비롯 최근 대세인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 그리고 ICL렌즈삽입술까지 선택 옵션이 다양하다.
또한 빛 번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공확장 검사가 필수다. 동공 크기가 큰 편이라면 빛 번짐에 주의해야 한다. 야간에는 동공이 확대되는데. 레이저로 수술하는 부분보다 확대된 동공의 크기가 크면 빛 번짐이 발생한다. 일종의 후유증이지만 충분히 검사를 받고 수술에 임한다면 예방이 가능하다.
다음은 각막 손상이 가급적 적은 수술법 선택이다. 시력교정에서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각막 두께다.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은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굴절률을 교정하는 원리다. 그런데 각막을 깎는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부담이 많고 각막확장증과 같은 후유증 발생 우려도 있다. 얇아진 각막이 눈 내부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퍼지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다. 각막확장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잔여 각막을 충분히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각막 보존량이 적고 안압을 견디는 힘이 약하다. 각막 표면을 최대한 보존하는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는 안압을 견디는 힘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이 장점이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