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헬스칼럼] 여름방학 시력교정 수술 전 '이것'만은 꼭 살펴라

기사입력 2025-07-23 08:55


여름방학, 시력교정 상담과 수술이 집중되는 시기다. 시력교정법은 전통의 라식, 라섹을 비롯 최근 대세인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 그리고 ICL렌즈삽입술까지 선택 옵션이 다양하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수술 비용이나 입소문을 우선하기보다는 내 눈의 건강성과 시력 상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 결정해야 한다.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은 자신의 활동성과 하고 있는 일이나 분야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여름방학 시력교정 수술을 받기 전에 꼭 살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먼저 유전적인 영향이다. 대표적으로 아벨리노 각막이상증은 각막이 서서히 혼탁해지면서 시력을 잃어가는 질환이다.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환자는 각막이 손상되면 혼탁 증상이 급격히 심해지고 자칫 실명할 수 있어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안 된다. 안구검사만으로는 발견이 어렵고, 현미경 검사와 DNA 검사가 필수다. 현미경을 통해 문제점이 발견되면 구강상피를 이용한 DNA 검사로 판별하게 된다.

또한 빛 번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공확장 검사가 필수다. 동공 크기가 큰 편이라면 빛 번짐에 주의해야 한다. 야간에는 동공이 확대되는데. 레이저로 수술하는 부분보다 확대된 동공의 크기가 크면 빛 번짐이 발생한다. 일종의 후유증이지만 충분히 검사를 받고 수술에 임한다면 예방이 가능하다.

다음은 각막 손상이 가급적 적은 수술법 선택이다. 시력교정에서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각막 두께다.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은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굴절률을 교정하는 원리다. 그런데 각막을 깎는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부담이 많고 각막확장증과 같은 후유증 발생 우려도 있다. 얇아진 각막이 눈 내부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퍼지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다. 각막확장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잔여 각막을 충분히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각막 보존량이 적고 안압을 견디는 힘이 약하다. 각막 표면을 최대한 보존하는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는 안압을 견디는 힘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이 장점이다.

녹내장 같은 안과 질환을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을 누르면서 시력이 손상된다. 시력교정술 이후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는데 스테로이드 안약은 안압을 높일 수 있다. 녹내장은 가족력이 영향을 받는 만큼, 가족 중에 녹내장 환자가 있다면 꼭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녹내장 증상이 있는 눈이라면 스테로이드 사용기간이 짧은 시력교정술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는 수술 후 스테로이드 사용기간이 라식 라섹 보다 짧고 수술 시 눈에 가하는 압력도 다른 수술에 비해 3분의 1 정도로 줄어들어 녹내장 위험이 적다. 상대적으로 시력의 질이 더 우수하며 안전하고 눈에 부담이 적은 수술이라는 의미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SC헬스칼럼] 여름방학 시력교정 수술 전 '이것'만은 꼭 살펴라
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