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해양 장례' 등 우리바다 현장연구 지원사업 선정

기사입력 2025-07-28 10:00

[연합뉴스 자료]
KMI, 해양 일자리 등 생활밀착형 등 14건 연구주제 공모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반려동물 동반 해양관광과 해양 장례 등 2025년 우리바다 현장연구 지원사업 최종 선정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우리바다 현장연구 지원업은 '지역이 묻고, 찾고, 푸는'이라는 슬로건 아래, 해양수산 분야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2018년 처음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모두 80건의 연구를 지원해왔다.

올해 공모에는 135건의 연구 제안서가 접수돼 지역사회와 밀접한 주제 등 모두 14건이 최종 선정됐다.

주요 연구 주제는 ▲ 반려동물 동반 해양관광 ▲ 해양 장례 ▲ 드론을 활용한 섬 지역 생활 물류 개선 전략 ▲ 기후재난 대응을 위한 해양 방재 ▲ 해양 일자리 리브랜딩 전략 등 실생활과 맞닿은 과제 등이다.

또 ▲ 초고령화 지역의 해양관광 수용성 ▲ 어촌 공동체의 사회적 배타성 회복 방안 ▲ 어촌 유휴공간의 활용 전략 등 인구구조 변화와 연안공동체 지속 가능성에 관한 주제가 포함됐다.

선정된 연구팀은 이달 말부터 약 4∼5개월간 연구를 수행하며, 연말 최종발표회에서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최종발표회에서는 우수 연구팀 2개를 선정해 KMI 원장상을 수여하고, 연구 성과는 정책화 및 지역 현장 적용을 위한 활용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joseph@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