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최휘영 문화체육부장관 취임 "K-컬처 300조원 달성"

기사입력 2025-07-31 17:58


최휘영 문화체육부장관 취임 "K-컬처 300조원 달성"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31일 정부세종청사 15동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단상에 올라 직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문체부

최휘영 문화체육부 장관이 31일 취임했다. 최 장관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문화가 곧 경제이고, 국제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의 문화 분야 공약인 K-컬처 시장 300조원 시대 목표 달성을 강조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콘텐츠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콘텐츠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돕는 정책금융 확대, 세제지원, 문화기술 R&D 혁신, 글로벌 진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최 장관은 "AI 등 기술혁신이 주는 기회를 활용해 미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AI 콘텐츠 창·제작, 유통 등 콘텐츠산업 생태계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우리 역사와 문화가 반영된 한국적 AI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체육 분야는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국민들이 체감하는 체육 정책을 만들고, 관광 분야는 외국인 관광객 3000만 유치를 위한 K-관광 전략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 장관은 취임식에서 문체부 직원들에게 "문화는 긴 호흡으로 시간이 켜켜이 쌓여 만들어지지만, 문화정책은 빠른 실행력으로 현장의 목마름을 해소해야 한다"며 "다양한 지혜를 모으고, 다른 시선과 관점으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나가자"고 당부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