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픽] SKT, 차량용 AI 에이전트 '에이닷 오토' 공개

기사입력 2026-01-14 09:53

[SK텔레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어 특화 LLM 탑재해 운전 중 음성 제어 지원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SK텔레콤은 르노코리아의 신차 '필랑트'에 차세대 차량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오토'를 적용했다고 14일 밝혔다.

에이닷 오토는 단순 음성 명령 수행을 넘어 운전자의 운행 패턴과 주행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식하는 차량용 AI 에이전트다.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에 탑재돼 주행 중에도 별도 조작 없이 음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한국어 특화 대규모언어모델(LLM) 'A.X(에이닷 엑스) 4.0'을 적용해 대화형 AI 기능을 제공한다.

운전자는 음성으로 전화, 음악, 내비게이션 등 서비스와 공조 시스템, 창문 개폐 등을 제어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에이닷 모바일 앱과도 연동돼 차량과 모바일을 연계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향후 다른 브랜드 차량에도 에이닷 오토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브랜드별 요구에 맞춰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김지훈 SKT 에이닷 사업 담당은 "앞으로 차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접점에서 '국가대표 AI'로서 다양한 AI 에이전트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binzz@yna.co.kr

<연합뉴스>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