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적인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 질환이다. 반면 퇴행성 관절염은 노인성 관절염, 골 관절염이라고도 하며 연골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비 염증성 만성 관절염이다. 즉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성, 퇴행성 관절염은 비 염증성 관절염으로 이해하면 된다.
Advertisement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초기에는 관절이 아침에 뻣뻣하다, 관절이 열이 나고 붓는다, 관절에 물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통증 외에도 관절 주변 근육의 경련이 나타나며, 오래된 경우에는 관절 변형이나 운동의 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Advertisement
퇴행성 관절염도 마찬가지로 초기진단 시에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동일한 검사를 시행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진단을 내리게 된다.
Advertisement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류마티스 관절염 조절 약의 특성은 관절염 억제 효과가 4주에서부터 나타나 6개월 째에 최대 효과가 나타나며 이후 지속된다. 그러나 투약을 중지하면 대부분 관절염이 다시 재발한다. 때문에 지속적인 투약이 치료에 필수적이고 치료 후 6개월 시점에서 치료효과를 평가하여 약제 변경을 결정하게 된다. 최근 생물학적 제제가 많은 환자에게 또한 좋은 치료성적을 보이고 있다.
고혁재 교수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비 약물적인 치료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적절한 운동, 환자교육 같은 경우 오히려 진통제보다 증상의 호전 효과가 더 크다는 보고도 있어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퇴행성 관절염의 약물 요법은 주된 목적이 통증의 완화이므로 항염 작용이 없는 단순 진통제가 치료의 1차 선택 약제이다. 이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을 경우 비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사용을 고려한다. 수술적 치료는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일상생활에 심한 장애를 갖게 될 때 고려하게 된다.
임정식 기자 dada@sportschosun.com
<문답으로 풀어보는 관절염>
Q. 돼지고기, 닭고기 등뼈에 붙은 물렁뼈가 관절에 좋다?
A. 주로 관절에 도움이 되는 콘드로이틴, 콜라겐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것을 먹는다고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게 아니어서 관절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은 무릎에는 생기지 않는다?
A.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모두 무릎에 올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의 모든 관절에 생기는 관절염으로 예외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지 않는 관절은 척추에서 흉추, 요추부 즉, 허리이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은 폐, 혈관 등 우리 몸의 장기를 침범한다?
A. 류마티스 관절염은 병명은 관절염이지만 전신 질환으로써 폐, 혈관, 눈, 신경 등을 모두 침범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 조기에 효과적인 치료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흔하게 보기는 어렵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은 골다공증으로 진행한다?
A 류마티스 관절염이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염증성 반응이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는 파골세포와 조골세포의 불균형을 악화시킨다.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나빠지면 골다공증도 같이 악화되기 쉽다.
Q. 퇴행성 관절염에는 차가운 파스가 좋다?
A. 대부분 관절염이 있을 때 관절에서 열이 나고 붓는 경우에는 차가운 찜질이 좋고 열이나 부종이 없고 단순히 시리고 아픈 경우 따뜻한 찜질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Q. 퇴행성 관절염 약을 먹으면 속이 상한다? or 살이 찐다?
A.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사용하는 소염제와 스테로이드 성분 때문에 나온 문제이다. 소염제의 부작용 중 속이 아픈 위장장애는 최근 소염제의 발달로 문제가 되지 않고 소염제는 주로 살이 찌는 게 아니고 주로 일시적인 부종을 초래하게 된다. 스테로이드성분의 약제는 초기 류마티스 치료에 필수적인 약제로써 일부 환자에게서 식욕증가를 일으켜 갑작스런 체중증가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 약 투약 시 음식 섭취에 대한 절제와 칼로리 조절이 된다면 크게 문제없이 복용 가능하다. 또한 위장장애 문제도 추가 위장약 투여로 호전을 볼 수 있다.
연예 많이본뉴스
-
최시원, SNS 의미심장 글 논란 커지자...SM "고소장 제출" 강경 대응 -
딘딘, 캐나다로 떠난다…마약 의심 원천 차단 "귀국하면 검사 받을 것" -
이효리, '60억 평창동 자택' 내부 포착…대형 거울 앞 '이상순♥' 밀착 포즈 -
‘배용준♥’ 반한 수진 첫사랑 비주얼에 미주도 긴장 “내 원샷 잡지마” -
갑자기 사라진 톱스타 “대인기피증..공백기 원치 않았다” -
유재석, 재개발 예정 단독주택 공개 "서울 노른자땅..기다리는 중" ('놀뭐') -
'송지은♥' 박위, 추락 사고 직후 모습 공개..."할 수 있는 게 없었다" -
갓세븐 제이비, 이채은과 열애설...커플템까지 '럽스타그램' 포착
스포츠 많이본뉴스
- 1."한국 선수 끔찍한 사고" 외신도 대충격! 사상 첫 결선행, 연습 레이스 도중 불의의 추락…비장의 무기 시도하다 부상, 결국 기권
- 2."GOODBYE 올림픽" 선언한 최민정 향한 헌사..."노력해줘서 고맙다" 심석희, "잊지 못할 추억" 김길리, "더 해도 될 것 같아" 이소연, "많이 아쉬워" 노도희[밀라노 현장]
- 3.엥 삼우주? '정우주(삼성) 강백호(KT)' 한화한테 왜 이러나. 도대체 무슨 일 → "14억4850만원 가까이 받을 수 있어"
- 4."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대국민 사과 이후, '불량 태극기' 없었다...대한체육회 공식 항의에 IOC 즉각 수정 반영[밀라노 현장]
- 5."너는 이미 엄마 인생의 금메달이야" '엄마의 손편지' 품고 달린 최민정의 '라스트 댄스'→"후회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