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좋은 면역 상태인가, 나쁜 면역 상태인가
Advertisement
나쁜 면역 상태란, 만성적으로 면역 저하여서 잦은 호흡기 질환이나 만성 축농증과 중이염에 시달리는 경우, 과잉 면역으로 아토피, 비염, 천식, 두드러기처럼 알레르기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를 말한다.
Advertisement
김동민 김포 아이누리한의원 원장은 "지금 아이가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을 달고 살거나 아토피, 비염, 천식 등 고질병으로 고생하는 경우, 특정 질환이 유행하면 꼭 감염되는 경우, 밥도 잘 안 먹고 워낙 허약한 경우, 신경이 예민하고 잠을 잘 못자는 경우 등에 해당된다면 아이의 면역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개학 전 아이 건강을 점검하라"고 조언한다.
Advertisement
이제부터라도 좋은 면역 상태를 유지하려면 우선 아이가 현재 앓고 있는 감기, 비염, 아토피피부염, 천식, 장염 등 잔병치레의 사슬을 끊어야 한다. 평소 감기를 달고 살거나 비염, 아토피, 천식처럼 고질병이 있어 잔병치레가 잦다면 아이의 모든 기운이 병을 떨쳐내는 데 쓰인다.
만약 식사만으로 기운을 북돋우고 좋은 면역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다면 아이의 체질과 건강 상태에 잘 맞는 보약의 도움을 받는다.
김동민 김포 아이누리한의원 원장은 "다른 아이들보다 유독 허약한 아이의 면역력, 자생력을 키우는 과정을 보양이라고 한다. 보양에는 식보, 동보, 약보가 있는데, 약보가 바로 보약이다.영양 보충과 운동도 몸의 기력을 보하는 데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 부족할 때 보약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보양은 몸의 부족한 기운을 채우며 기와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체내 오장육부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준다.
봄 보약은 겨울 한기를 없애고 성장도 돕는다
그렇다고 해서 허약한 아이나 지금 당장 병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만 보약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김동민 원장은 "보약은 아이가 허해졌을 때도 먹이지만, 그 전에 미리 몸을 보해주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허약한 장기를 약재로 보강하여 큰 질병으로 옮겨가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에 건강한 아이에게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봄에 먹는 보약은 지난겨울의 한기를 없애주고 더운 여름을 잘 대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생명력이 약동하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기운에 맞춰 아이도 성장 잠재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아이가 다음 경우에 해당한다면 더 늦기 전에 진료를 받고 치료나 보양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다.
단체생활, 새학기 증후군에 시달린다 계절적, 환경 변화에 민감해 새로운 환경에 스트레스를 잘 받고 잔병치레에 시달린다. 워낙 허약 체질이라 감기를 달고 살거나 각종 감염 질환에 시달린다.
기력이 부족해 쉽게 지친다 추운 겨울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안 움직이려 하고 쉽게 지친다. 조금만 걸어도 힘들어하고 활동량에 비해 너무 피곤해한다. 잘 때 식은땀을 많이 흘리고 빈혈이 아닌데도 어지럽다는 말을 한다. 늦잠을 자고 코피를 흘리기도 한다.
감기나 비염 등을 달고 산다 일 년에 절반 이상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라면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것이다. 찬바람을 쏘이거나 찬 음식을 먹어도 기침이 잦다. 아토피나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도 면역 문제에 해당한다.
워낙 먹는 양이 적고 편식을 한다 보약을 먹기 전, 양질의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우선이다. 하지만 편식에다 식욕부진을 겪는다면 먹는 양도 적고 영양도 불균형할 수밖에 없다.
성격이 예민하고 신경질적이다 오장육부 중 심장 기능이 허약한 아이는 성격이 예민하고 잘 놀래는 경우가 많다. 깊이 잠들지 못하고 평소 짜증이나 신경질을 많이 낸다. 이 경우 아이는 살도 찌지 않아 마르고 얼굴색도 창백하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최시원, SNS 의미심장 글 논란 커지자...SM "고소장 제출" 강경 대응 -
이요원, '박보검 닮은꼴' 셋째 아들 최초 공개..이민정♥이병헌과도 만남 -
유재석, 재개발 예정 단독주택 공개 "서울 노른자땅..기다리는 중" ('놀뭐') -
'송지은♥' 박위, 추락 사고 직후 모습 공개..."할 수 있는 게 없었다" -
갓세븐 제이비, 이채은과 열애설...커플템까지 '럽스타그램' 포착 -
'두 아이 아빠' 쿨 이재훈, ♥7세 연하와 비밀 결혼 고백 후 첫 공개...제주도 일상 -
카리나 손 만지작? 김도훈, 논란 커지자 직접 해명 "손댄 적 없다" -
유재석, 횡령 의혹에 내용증명도 받았다..."아직 소송 들어간 건 아냐" ('놀뭐')
스포츠 많이본뉴스
- 1."GOODBYE 올림픽" 선언한 최민정 향한 헌사..."노력해줘서 고맙다" 심석희, "잊지 못할 추억" 김길리, "더 해도 될 것 같아" 이소연, "많이 아쉬워" 노도희[밀라노 현장]
- 2."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대국민 사과 이후, '불량 태극기' 없었다...대한체육회 공식 항의에 IOC 즉각 수정 반영[밀라노 현장]
- 3.'헝가리 귀화 후 첫 올림픽' 김민석, "대한민국 너무 사랑했기에 밤낮 고민"→"스케이트가 내 인생의 전부였다"[밀라노 현장]
- 4."너는 이미 엄마 인생의 금메달이야" '엄마의 손편지' 품고 달린 최민정의 '라스트 댄스'→"후회는 없다"
- 5.[밀라노 현장]'빙속 맏언니' 박지우 매스스타트 결선 14위…女빙속 베이징 이어 노메달, 韓빙속 24년만의 노메달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