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Dr.홍의 88365] 수면 부족이 발기부전 부른다

by
Advertisement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만큼 달콤한 것도 없다. 수면은 식욕, 성욕과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 인간의 욕구 중 하나이다. 보통 어릴수록 잠이 많고 나이들수록 서서히 수면시간이 줄어든다. 수면부족의 원인에는 늦은 시간의 취침, 과로, 불면증 등이 있다. 불면증은 스트레스, 지나친 카페인 섭취, 긴 시간의 낮잠, 우울증, 음주, 흡연, 약물, 질환 등이 원인이 된다.

Advertisement
수면이 부족한 생활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면역력이 약화되어 질병에 취약해지고, 특히 남성은 발기력이 현저히 감소되면서 성적 욕구마저 사라지는 성기능 장애가 발생한다. 최근에는 게임에 빠져 수면이 부족한 젊은층에서도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수면부족이 남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수면부족이 남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Advertisement
장기간 수면이 부족한 생활이 계속될 경우 체내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화합물인 활성산소(Active Oxygen)가 다량 발생하여 누적된다. 적정량의 활성산소는 체내에서 살균작용을 하고 면역기능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과잉 발생되면 각종 질병과 남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된다.

과잉 발생된 활성산소는 남성의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을 생산하는 고환의 라이디히 세포(Leydig cell, 간질세포)를 공격하여 남성호르몬을 제대로 생산할 수 없게 만든다. 남성호르몬의 생산이 원활하지 못하면 성욕감퇴, 발기력 감소, 정액량 감소, 사정시쾌감 감소, 정자수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Advertisement
장기간 과잉 누적된 활성산소를 자연적으로 제거하기는 쉽지 않다. 이때 체내 활성산소 수치를 측정하여 과잉 발생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 주사와 저하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면 성욕 감퇴와 발기부전 증상에서 회복될 수 있다.

충분한 수면을 위해서는 평소 과로와 지나친 카페인의 섭취, 긴 시간의 낮잠 등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성생활을 통해 숙면을 유도하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 적어도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홍성재/의학박사, 웅선클리닉 원장>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