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故 신해철 의료 감정 결과 "수술로 심낭 천공, 의료사고 단정 못해" 왜?

by
'故 신해철 사망 의료 감정 결과'
Advertisement
'故 신해철 사망 의료 감정 결과'

Advertisement
대한의사협회는 故 신해철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의료감정조사위원회의 의료 감정 결과를 공개했다.

30일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수술 중 의인성 손상에 의해 심낭 천공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소장 천공과 이에 따른 복막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하지만 "심낭 천공과 소장 천공은 수술행위를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므로 천공이 일어났다는 자체만으로 의료과실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또 "복막염 진단을 위해 최소한의 진찰과 검사는 시행됐으나 입원을 유지해 지속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은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다만 환자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은 것과도 일정 부분 관계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마지막으로 故 신해철 사인은 수술에 이어 발생한 심장압전과 복막염, 종격동염 등으로 심장이 정지하였으며,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였으나 뇌 손상을 막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

결국 의사협회 측은 수술 중 심낭 천공이 생긴 것은 확인했으나 그것만으로는 의료사고라고 판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스포츠조선닷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