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
Advertisement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 결과보고서'(2016년)에 따르면, 볼링은 최근 1년간 참여 경험이 있는 체육활동 현황 중 14위를 차지했다. 1위는 걷기, 2위는 등산, 3위는 없다, 4위 헬스, 5위 체조, 7위 자전거, 10위는 줄넘기 등으로 조사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최근에는 배우 김수현, FT 아일랜드 이홍기, 동방신기 유노윤호 등 많은 연예인들이 볼링 마니아인 것이 알려지며 볼링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볼링인구 증가와 공간 부족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최근 등장한 신개념 스크린 볼링 시스템 '팝볼링'이다.
팝볼링의 특징은 볼링공과 볼링 레인은 존재하지만, '볼링핀'은 VR기술을 통해 구현한 '디지털 핀 시스템'으로 대체했다는 점이다. 유저가 공을 굴리면 레인을 굴러가던 볼링공이 '스크린' 뒤로 사라지며 '가상 볼링공'이 스크린 속 '디지털 볼링핀'을 실감나게 쓰러뜨린다.
속 시원하게 핀을 쓰러뜨리는 기존 볼링의 '손맛'은 그대로 살리면서 정밀한 그래픽과 센싱기술, 다양한 게임 이펙트를 통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볼링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팝볼링을 체험할 수 있는 '쇼룸'은 볼링에 대한 기존의 상식을 모두 깨줬다. 우선 스튜디오가 즐비한 조용한 거리 어디에서도 볼링장을 찾아 볼 수 없어 당황했다.
직원의 안내로 찾아간 쇼룸은 볼링장이라기보다는 락카페 같은 분위기로 다시 한번 놀라움을 줬다. 이후 체험을 위해 집어든 볼은 스크린볼링이니 다를 것이라는 생각을 깨고 일반 볼링장에서 사용하는 볼 그대로였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일반 볼링장보다 짧은 레인 길이였다. 폭은 일반 볼링장과 같지만 레인은 1/3 정도로 짧고, 볼이 들어가는 끝부분 위에는 디지털로 구현한 핀들이 형상화된 스크린이 있다.
볼이 레인을 통해 진행하다 사라지면 스크린을 통해 나머지 레인을 굴러가는 볼의 모습과 핀에 부딪치는 모습이 실감나게 디지털로 표현된다. 볼을 던지는 플레이어의 폼도 스크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잘못된 자세를 스스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스크린과 거리가 가까워 공이 스크린을 맞히면 어쩌나하는 걱정은 필요 없다. 스크린 앞면이 강화유리로 돼 있어 성인이 맘껏 볼을 던져도 깨지지 않았다. 던진 볼은 일반 볼링장처럼 볼이 나오는 기계를 통해 제자리로 옮겨진다.
정교한 그래픽과 실감나는 사운드, 디지털 핀 시스템을 통해 실제 볼링을 치는 것과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게 했다. 고해상도 영상센서와 최상의 볼링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전, 팀전, 369모드 등 기존 볼링에선 할 수 없었던 다양한 게임 모드도 제공된다.
디지털 볼링핀을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일반 핀 모양이 아닌 콜라나 사이다병은 물론 막대, 장작 등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고, 사람얼굴을 핀에 넣는다거나 하나의 핀만 색을 다르게 만들어 이벤트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같은 일련의 이점으로 팝볼링은 기존 볼링장의 35% 정도의 공간과 3분의 1 수준의 비용만으로도 구성할 수가 있다. 볼링핀을 정리하거나 볼링핀을 정비하기 위한 기계도 따로 들여놓을 필요가 없음은 물론이다.
단 하나 아쉬운 점은 현재 쇼룸 이외에는 팝볼링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이다. 팝볼링을 선보인 뉴딘스퀘어의 홍진표 차장은 "현재 전국 10여 곳에서 오픈을 준비 중이며, 연말쯤에는 서울 시민들도 팝볼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예 많이본뉴스
-
‘배용준♥’ 반한 수진 첫사랑 비주얼에 미주도 긴장 “내 원샷 잡지마” -
박나래·'주사이모' 경찰 동시 소환…갑질은 '부인'·약물은 '침묵' -
구성환 반려견 '꽃분이' 비보에 이주승·이장우·코쿤도 울었다 "작은 친구 편히 쉬어" -
'두 아이 아빠' 쿨 이재훈, ♥7세 연하와 비밀 결혼 고백 후 첫 공개...제주도 일상 -
'송지은♥' 박위, 추락 사고 직후 모습 공개..."할 수 있는 게 없었다" -
박서진 "아버지 두 분 계신다" 깜짝 고백..알고보니 '성형 1억' 들인 '얼굴의 父' ('불후') -
'싱글맘' 22기 순자, 子 위해 결단...전남편에 양육비 인상 부탁까지 "심각해" -
갓세븐 제이비, 이채은과 열애설...커플템까지 '럽스타그램' 포착
스포츠 많이본뉴스
- 1."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대국민 사과 이후, '불량 태극기' 없었다...대한체육회 공식 항의에 IOC 즉각 수정 반영[밀라노 현장]
- 2.교통사고 지각→홈런성 2루타→루키 동료에게 "겸손해라", 일본 거포의 파란만장 ML 데뷔전
- 3.자꾸 거론된다! '국뽕 NO' 김도영-안현민, 진짜 세계가 지켜본다 → "국제 유망주 최고의 타자"
- 4."아직 감동 남아있다" 또 극장 홈런이라니, 사령탑 활짝…역시 류현진 "계산 서는 투구" [오키나와 현장]
- 5.'SON 대박' 적중했던 美전설 "손흥민, 메시 제치고 2026시즌 MLS 최우수선수"…첫 득점왕 예측도